서천주민 3만7000명 연명부 沈지사에 전달

▲ 전북 군산시 어청도 핵폐기장 유치에 반대하는 서천주민 대표들이 6일 충남도청을 방문, 심대평(가운데) 지사에게 군산 핵폐기장 유치반대 서명서를 전달하고 있다. /전우용 기자
<속보>=서천군 주민들이 핵폐기장 설치 반대 운동에 충남도가 적극 나서 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북 군산시가 서천과 보령에서 20여㎞ 떨어진 어청도에 핵폐기장 설치를 추진하고 있는 데 대해 서천군 주민대표들은 6일 도청을 방문, 심대평 지사에게 중재 역할을 요구했다.?

주민들은 심 지사에게 "군산 어청도에 핵폐기장이 설치될 경우 피해는 서천과 보령지역 주민들에게 돌아온다"고 강조하고 서천군민 3만 7000여명으로부터 서명을 받은 연명부와 건의서를 전달했다.

이들은 또 군산시에서 오는 15일 산업자원부에 핵폐기장 설치 예비신청을 할 경우 최종 승인이 날 때까지 저지할 수 있는 시간이 없다며 강현욱 전북지사와 군산시장을 만나 포기하도록 설득해 달라고 요구했다.

주민들은 심 지사에게 전달한 건의문을 통해 "서천과 보령은 해마다 해수욕장 관광수입과 농수산물 생산·판매로 경제활동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데 핵폐기장이 설치될 경우 지역발전에 큰 걸림돌이 된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주민들은 또 "핵폐기장이 설치될 어청도는 과기부에서 지진이 빈번한 지역으로 발표했는데도 이곳에 핵폐기장이 설치되면 지역주민의 생명에까지 위협이 된다"고 강조했다.

주민들은 "핵폐기장 설치로 인해 서해안권 발전을 위해 공동 노력을 기울여야 할 전북 군산과 서천·보령 주민간 갈등과 대립은 심화될 것"이라며 도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심 지사는 이에 대해 "핵폐기장 설치에 대해 아직 어떤 것도 가시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섣불리 나설 수 없다"며 "신중하게 지켜본 후 대응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