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 구성비' 걸림돌 근본적 해결책 세워야

충남도교육청이 도내 수능 시험장 확대를 추진한다.

이는 그동안 원정 시험의 불편을 겪던 이른 바 '농촌지역' 학부모들이 꾸준히 시험장 확대를 요구했던 사안이다.

수능 시험장 추가시 수천명의 수험생이 혜택을 볼 것으로 기대된다.

◆ 실태=현재 도내 시험장은 천안, 공주, 보령, 서산, 논산, 홍성 등 단 6곳만 설치돼 있다.

천안은 천안, 아산, 연기지역 학생들이 분산돼 시험을 치르는 식이다.

이에 따라 시험장이 설치되지 않은 지역의 수험생들은 버스를 대절해 수능일 새벽에 출발하거나 수능일 하루 전에 도착해 숙박을 한 후 시험을 보는 불편을 겪어 왔다.

원정시험에 따른 정서적 불안과 피로 등 상대적인 불이익은 그대로 감수할 수밖에 없는 셈이다.

'수능 상혼'도 수능 때만 되면 매년 반복되고 있다.

수험생들이 대거 몰리는 수능지구 지역들은 하룻밤 숙박비로 평소보다 두 배 이상 올려 최고 7∼8만원까지 올려받거나 대목을 노려 예약조차 받지 않는 등 외지 수험생들을 골탕 먹이고 있다.

◆ 왜 전면확대 못하나=시험지구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지정한다.

선정요건은 한 시험장에 1개 학교의 수험생 구성비가 40%를 넘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학생 수 감소 속에 1∼2개 고교만 있는 지역들은 대부분 이 규정에 묶여 원거리 수험생이 돼야 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아산시는 최근 학부모들이 10만명 서명까지 받아가며 시험장 설치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으나 이 제한에 묶여 설치가 어려운 상황이다.

실제 최근 조사된 아산시의 동일교 출신 수험생 비율은 실업계 남학생 100%, 과학탐구 여학생 91.6%, 제2외국어 남학생 81.8%, 기타 52.7∼79.8% 등으로 나타났다.

시험 과정에서 부정행위 등 관리상의 문제점도 있다.

◆ 대책없나=도 교육청의 방안은 시험지구를 추가 지정하는 것은 아니다.

시험지구 관할은 현재 6개 시험지구에서 하되 인근 추가 설치된 시험장을 관리하는 식이다.

이는 수능시험 과정에서 부정 행위 등 잡음이 발생할 경우 시험장 설치가 취소될 수도 있다.

결국 완벽한 해법은 아닌 셈이다.이에 따라 일부에서는 시험장관리 감독기능을 강화하고 현행 시험장의 1개 학교 수험생 구성비를 규정한 시험장 운영지침을 수정, 보완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