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료 “안전평가 이상무”
내년 10월 착공… 2018년 가동
주민 “의견수렴·자료조사무시”
안전대책 미흡 즉각 중단 촉구

▲ 유성핵안전주민모임 회원들이 29일 유성구 덕진동 한국원자력연구원 앞에서 한전원자력연료㈜ 제3공장증설 반대와 방사선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연구용역 결과 공개를 요구하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한전원자력연료㈜가 원자력 관련 시설 증설을 추진하면서 ‘방사능 공포’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한전원자력연료가 지난해부터 내부시설 견학과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방사능 안전지대’임을 강조하고 있지만 안전 대책이 미흡하다며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인근 주민들은 정부와 대전시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관련기사 2면

한전원자력연료는 대전시 유성구 덕진동 대전본사 부지 내에 1858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12만 8000㎡ 규모의 경수로 원전연료 성형가공시설(제3공장) 증설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 2월부터 건축에 대한 인·허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10월부터 본격적인 건설 공사에 들어가 2018년 7월부터 가동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정부의 장기 전력수급계획에 따라 현재 건설 중인 신월성 2호기 등 국내 5기의 원자력발전소와 계약을 맺고 있는 해외 원자력발전소에 공급할 원자력연료를 생산키 위해 공장 증설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게 한전원자력연료의 입장이다.

그러나 인근 주민들은 방사능 누출 가능성이 있는 원자력 시설이라는 점 등을 들어 지난해부터 제3공장 증설에 반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전원자력연료는 29일 환경단체 관계자와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3공장 증설사업에 대한 방사선환경영향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현대엔지니어링에 의뢰해 실시된 이번 평가는 제3공장 운영과 가상사고에 대한 피폭선량에 대한 컴퓨터시물레이션과 전문가들의 현장 평가 등을 통해 이뤄졌다. 이번 평가에서 작업자와 인근 주민이 받는 피폭선량은 선량 기준치보다 훨씬 적은 양으로 나타났다. 또 설계를 통해 안전성을 확보하고 공정의 안전성이나 방사선과 관련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하게 설계된다는 게 이번 평가의 결과다.

대전시가 검증을 위해 위촉한 청주대 이모성 교수도 “제3공장은 우라늄을 연료로 가공하는 시설로, 석탄으로 연탄을 찍어내는 것과 같은 것”이라며 “화재와 홍수가 가장 크게 염려되지만, 보고서와 현장검증, 컴퓨터시물레이션 등을 통해 확인한 결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안전성을 인정했다.

그러나 이날 방사선환경영향평가 결과에 대해 환경단체와 주민들은 조사 내용의 허술함을 지적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에너지정의행동 이헌석 대표는 “이번 보고서는 중요한 데이터가 전혀 없다”며 “당연히 포함돼야할 지역 의견 수렴이나 인근 토지이용에 대한 구체적 자료, 연령별 인구 통계 등이 모두 빠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대표는 “인근 지형과 풍배도 등이 있어야 컴퓨터 시물레이션이 가능한 데 도대체 어떻게 시물레이션을 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대전시가 원자력 관련 전담부서와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안전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