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완구, 야당의 추천권 요구 거부… “사법체계 존중해야”
野 박영선 “與대표 먼저 약속… 당대표간 담판 필요한 시점”

여야 원내사령탑이 특별검사 추천권을 놓고 29일 이견을 드러내 세월호특별법 처리의 난항이 예상된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이날 경기도 수원 병(팔달)에 출마한 김용남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세월호특별법에 대해 "현행 사법체계를 존중하면서 진상규명을 하는 것이 정도(正道)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세월호 참사는 법과 원칙, 기본을 지키지 않아 발생한 것으로 지금처럼 기본에 눈감고 초법적 자세를 고집하는 것은 세월호 교훈을 망각한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세월호특별법 협상에서 특별검사 추천권을 달라는 야당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이 원내대표는 다만 "유가족과 아직도 팽목항을 떠나지 못한 실종자 가족들을 최대한 보살필 수 있는 내용을 법안에 담아 올바른 세월호특별법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이날 경기도 수원 재·보궐선거 현장상황실에서 열린 국회의원-지방의원 연석회의에서 "저희가 요구하지도 않았는데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먼저 '법체계를 흔들지 않는다면 특검 추천권한을 야당에 주겠다'고 한 그 문제 하나만 남은 것"이라면서 김 대표의 발언을 언급하며 반박했다.

세월호 국정조사 청문회 증인채택에 대해서는 "새누리당은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 유정복 인천시장, '문고리 3인방'인 정호성 제1부속실장 등 3명은 어떤 일이 있어도 안 된다고 한다"면서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기에 국민 앞에 떳떳하게 나와서 이야기를 못 하겠다는 것인지 의심을 하게 된다"고 비난했다.

이어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 세월호특별법 처리에 관한 여야 협상과 관련해 "특검 추천권 부분 하나만 남겨놓고 조문화 작업을 다 끝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하고 "이제는 여야 간에 당 대표의 담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며 공세수위를 높였다.

서울=김홍민 기자 hmkim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