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전국철도노동조합 대전지역본부는 29일 오전 10시 30분 대전역 서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태백선 열차충돌 사고는 안전보다 효율을 강조한 코레일의 민영화 방침이 낳은 후진국형 인재”라며 지난해 민영화 저지 파업에 참여한 직원들에 대한 징계의 부당함을 주장했다. 최예린 기자 floye@cctoday.co.kr
철도노조가 “지난 22일 태백선 열차충돌 사고는 안전보다는 경영 효율을 강조한 코레일의 민영화 방침이 낳은 후진국형 인재”라며 지난해 민영화 저지 파업에 참여한 직원들에 대한 징계의 부당함을 주장했다.

민주노총 전국철도노동조합 대전지역본부는 29일 오전 대전역 서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철도노조는 효율과 경쟁만을 강조하고, 안전과 공공성을 외면하는 최연혜 사장식의 경영이 철도를 위험에 빠릴 것임을 경고했다”며 “태백선 열차 충돌사고 등으로 철도 안전에 비상등이 켜지고, 직원 모두가 안전운행을 위해 비상근무에 돌입해도 시원치 않을 시기에 현업직원 1200명이 한꺼번에 징계에 처해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어 “지난 115년 동안 이윤을 챙기기보다 국민의 발로 공공성을 지키는 것이 우선임을 자랑스러워한 철도”라며 “(민영화 저지 파업은)이런 철도를 국민의 발이기 전에 돈을 챙기는 기업으로 바꾸려는 박근혜 정부의 ‘수서발 KTX’ 분할 정책에 국민을 대신해 온몸으로 저항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들은 태백선 열차 사고의 근본 원인 역시 코레일의 이런 경영 방침에 있다고 지적했다. 25년 경력의 마두창 철도정비사는 이날 발언에 나서 “태백선 열차 충돌은 안전을 버리고 효율만을 택해온 코레일 경영진이 만들어낸 후진국형의 예고된 인재였다”며 “철도가 민영화되면 앞으로 더 큰 인명 사고가 발생하게 될 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최예린 기자 floy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