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기-박영순 방송토론서 구청장 실정· 자질론 놓고 난타전
새누리는 재산증식 의혹 제기한 새정치 양승조 의원 고발도

7·30 대전 대덕구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D-6일로 접어들면서 후보간 비난과 비방과 의혹제기 등 과열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23일 새정치민주연합은 새누리당 정용기 후보의 ‘재산 증가’에 의혹을 제기했고 새누리당은 즉각 반발했다.

새누리당은 또 정 후보의 재산 증가에 대해 처음 의혹을 제기한 새정치연합 양승조 최고위원(충남 천안갑)을 고발하면서 법정싸움으로 비화됐다.

새정치연합 양 최고위원은 이날 박영순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에서 새누리당 정 후보의 재산증액 과정과 주식투자 의혹을 제기하며 이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새정치연합 박 후보 측의 주장은 구청장 연봉이 8000만~9000만원 수준이고 정 후보의 배우자가 특별한 소득이 없는 상태에서 구청장 재임 8년 간 약 10억원의 재산이 증식된 점과 2006년 당시 2종목 6300만원 가량의 유가증권이 이달 현재 18개 종목 1억 3900만원으로 늘어난 것을 해명하라는 것이다.

이에 새누리당 정 후보 측은 “공직자는 매년 재산신고를 하고, 그 과정에 증감분에 대한 소명자료를 반드시 첨부하도록 돼 있다.

재산 증가는 △장인사망으로 인한 상속 △급여 저축 △이자소득 △주식가치 변동에 따른 합법적이고 투명한 방법에 의한 것”이라며 “그 소명자료를 보면 쉽게 알 일임에도 재산증식 과정을 별도로 해명하라는 것은 무식의 소치”라고 반박했다.

주식투자 의혹과 관련해선 “2006년 재산신고 때는 주식관리 예탁기관 2개 회사로 신고한 것이고 이번에는 위 2개 증권사에서 관리하는 세부 종목을 일일이 나열한 것”이라며 “내용을 자세히 파악하지도 않고 어떻게 해서든 후보자를 비방하려는 억지에 불과하다.

결국은 법적 책임을 져야할 뿐”이라고 임기 중 주식거래를 한 사실이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양 최고위원이 정 후보를 당선되지 못하게 할 목적으로, 허위사실을 공표하고, 후보자를 비방하고, 아울러 허위사실을 적시해 정 후보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이날 양 최고위원을 공직선거법 위반과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대전지검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양 후보간의 날 선 대립은 이날 벌어진 한 방송토론회에서도 이어졌다.

박 후보는 이날 토론회 내내 정 후보의 구청장 재임 시절의 ‘실정(失政)’ 부각에 집중했고, 정 후보는 박 후보의 ‘자질론’을 공격 포인트로 잡았다. 정 후보는 “모든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예산이 필요한데 예산을 따오려면 여당 후보가 유리하다”며 “야당후보로서 어떠한 근거로 여당후보 보다 낫다고 주장하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박 후보는 “새정치연합 박병석 의원이 대전에서 가장 많은 예산을 확보하는 국회의원”이라며 “여당후보만이 예산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맞대응했다.

박 후보는 “정 후보는 구청장 재임 당시 시장, 국회의원과 싸우며 고발전을 이어가는 등 지역민만 피해를 봐 왔다”며 “여러 치적을 홍보하고 있지만 지역민들 사이에서는 금강로하스사업과 송촌체육공원 말고는 한 게 없다는 의견도 오간다”고 정 후보를 공격했다.

그러자 정 후보는 “대덕구가 도시철도 노선에서 소외를 받는데 주민 대표로서 약속을 지키지 않은 시장과 국회의원에게 항변한 것”이라며 “그 때 박 후보는 구민을 위한 기자회견 한 번 한 적 있느냐. 당시 민주당 대덕구의원들 역시 지역민이 피해를 보는 데도 수수방관하고 있었다”고 팽팽한 신경전을 이어갔다.

이한성 기자 hansou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