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종태 대전 서구청장
‘둔산 신도시 개발효과’ 종착점
서구 도시쇠퇴 진행지역 분류
둔산구 新청사 원도심권 세워
중장기적 구 균형발전 이뤄야
도안호수공원 실망줘선 안된다

▲ 장종태 대전 서구청장이 구 균형발전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허만진 기자

“대전 서구는 정체되고 있습니다. 겉모습이 아닌 내면을 관심있게 보고, 이에 대한 대응에 나서야 합니다.”

대전 서구를 ‘쇠퇴 중인 자치구’로 규정한 장종태 구청장의 역설이다. 장 구청장은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서구는 현재 사업체 수의 감소세와 삶의 질 하락이 이어지고 있다”며 “이런 위기상황을 제대로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전국 도시 쇠퇴 현황’에서 대전 서구는 도시 쇠퇴 진행지역으로 분류됐다. 20년 이상 지속된 ‘둔산 신도시 개발효과’가 이제 종착점에 접어들었다는 진단.

장 구청장은 이에 따라 “권역별 정확한 진단과 발전전략을 마련해야 희망을 만들 수 있다”며 둔산권, 신도심·원도심·미개발지역 등으로 이뤄진 비둔산권에 대한 위기대응 전략을 심도있게 설명했다.

그는 아파트가 밀집된 둔산권에는 민·관이 참여한 아파트지원센터를 통해 공공부문 지원확대 등에 나설 뜻을 밝혔다.

관저·도안지구 등 신도심 지역에는 문화편의시설 보완, 미개발지역에 대해서는 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구 전체의 성장동력을 배가시키겠다”는 희망찬 청사진을 제시했다.

장 구청장이 밝힌 권역별 발전방안 중 최대 관건은 원도심권역에 대한 것이다.

이미 지방선거 과정 중 ‘둔산구 신설안’을 공약한 바 있는 장 구청장은 “원도심권에 둔산구 신(新) 청사를 세워 동구 가오지구처럼 새로운 동력을 만들겠다”고 피력했다. 대화의 화두가 자연스럽게 둔산구 신설안으로 넘어가자 장 구청장은 둔산구 및 중장기적 구 발전에 대한 소신발언을 이어갔다.

장 구청장은 “둔산구 분구는 구 균형발전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나온 확고한 소신”이라며 기초단체의 규모가 클 경우 생기는 행정비효율성을 근거로 내세웠다.

그는 “정부는 자치단체에 대한 통폐합기조를 유지하고 있지만 정작 자치단체 입장에서는 규모가 커질 경우 실질적 자치가 어렵다”고 토로했다.

현재 구 공무원당 담당 주민수가 527명에 달하는 등 자치단체의 규모가 커지면 커질수록 지역민의 행정서비스 질은 떨어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다. 이에 따라 장 구청장은 “장기적인 도시발전을 생각할 때 기회비용이 발생한다 해도 꼭 둔산구 분구를 이뤄내야 한다”며 “둔산구를 분구하고, 서구 균형발전을 위해 원도심 지역에 새로운 서구청사를 유치한다면 불균형의 피해를 입고 있는 원도심 지역도 살아날 수 있지 않겠느냐”는 견해를 내놓기도 했다. 또 분구를 통해 야기될 혹시모를 주민불편에 대해서는 “민·관·학이 참여하는 ‘서구균형발전프로젝트위원회를 통해 충분한 논의를 거치고, 주민불편을 최소화 하겠다”며 만반의 준비를 갖추겠다고 약속했다.

장 구청장은 최근 논란이 된 대형 개발사업의 추진난항에 대해서도 입장을 말했다.

장 구청장은 일례로 도안호수공원 조성사업을 거론하며 “구민에 실망을 줘서는 안 된다”고 못 박았다. 이에 대해 장 구청장은 “도안지구 주민들은 도안호수공원이 들어설 것을 예상하고 입주한 사람들”이라며 “처음부터 백지였으면 모를까, 호수공원에 대한 기대가 적지않은 상황에서 이에 대한 반대기류가 인다면 주민들의 실망이 이만저만이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주민의 의사, 그 중에서도 질책에 먼저 귀를 기울이겠다”며 “민선 6기 구정구호인 ‘사람 중심도시, 함께 행복한 서구’와 같이 주민과 함께 노력하고 서구발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담=박진환 사회팀장

정리=김영준 기자 kyj8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