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경청위 재검토 의견 수용
공원, 유기농 도시농업 단지로
계획 수정… 완료일정 늦춰질듯
오락가락 행정에 시민들 혼란

<속보>=대전시가 ‘도안갑천지구 친수구역 조성사업’을 수정키로 하면서 이 일대 주민들은 물론 시민들로부터 ‘오락가락 행정’이라는 질타를 받고 있다. 이에 따라 그동안 대규모 호수공원으로 조성될 예정이었던 일부 사업부지가 유기농 도시농업단지로 전환되며, 향후 추진일정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시는 ‘도안갑천지구 친수구역 조성사업’과 관련 대전시민경청위원회의 재검토 의견을 수용해 전반적인 행정절차를 거쳐 계획을 일부 수정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달 시민경청위 위원들은 환경·미래적 가치를 위해 이 사업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하며, 현 상태로 보전하는 것이 옳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에 대해 시는 △주변 농경지 생태경관보전지역 지정 △공원 전부를 유기농 도시농업단지로 조성 의견에 대해 관련규정과 현재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실시계획수립과정에서 사업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자체 예산 투자 최소화 방안을 놓고, 세부적으로 검토하는 등 시 재정 부담을 줄인다는 방침이다.

문제는 호수공원 부지를 유기농 도시농업단지로 전환할 경우 당초 개발계획을 전면 수정하는 것으로, 민선 5기때 결정, 추진됐던 주요 현안사업의 차질은 물론 행정의 연속성과 신뢰성 하락이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계획이 수정되면서 현재 업체선정 용역은 중단된 상태다. 향후 일정 등에 차질은 불가피하다”며 “그러나 늦어지는 만큼 경관과 안전문제 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주민들이 만족할 만한 공원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지역은 도안지구 아파트 등의 입주가 시작되면서 상당한 개발압력을 받았으며, 그동안 비닐하우스 등의 경작으로 농약, 비료 등이 하천으로 유입돼 갑천 수질을 악화시키는 원인으로 지목된 곳이다.

수차례 난관에 부딪쳐오던 이 사업은 지난 1월 친수구역으로 지정·고시됐으며, 총사업비는 5037억원 규모로 실시계획 수립과 보상, 호수공원, 단지조성 공사 등의 절차가 진행되고 있었다.

이호창 기자 hcle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