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후 첫 인사 … 명퇴 공석 지역출신 배치
승진인사명부 별도관리, 갈등 요인 전망

<속보>=통합청주시 출범 후 첫 사무관 승진인사에서 옛 청주시와 청원군 출신이 각각 8명과 1명이 승진 내정 됐다. 이 같은 승진자 비율은 통합 전 명예퇴직 등으로 생긴 승진요인 등을 반영한 결과다. 하지만 여전히 승진인사명부 별도관리를 둘러싼 옛 청주시와 청원군 출신 간의 시각차가 존재하고 있어 갈등의 요인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본보 6월 25일자 2면>청주시는 22일 인사회위원회를 열고 사무관 승진 내정자 9명을 결정했다.

이번 승진 인사는 옛 청주시와 청원군이 지난 1일 자로 통합 청주시로 출범한 이후 처음 단행된 것이다. 옛 시와 군 공무원의 명예퇴직으로 승진 요인이 발생했음에도 통합시 출범 전에 승진인사를 하지 않은 탓에 해당 자원(직급) 부족으로 8개 동장과 1개 면장이 공석으로 남아 있었다.

이번 인사에서 청주시 출신은 8명이, 청원군 출신은 1명이 승진 내정됐다. 이 같은 결과는 통합 전 명예퇴직 등으로 공석이 된 자리에 각각 청주시와 청원군 출신을 승진시킨 결과다. 눈에 띄는 것은 청원군 출신의 이현석(47) 자치행정과 시정계장이 성화개신죽림동장 직무대리로 내정된 점이다. 앞으로 청주시와 청원군 출신을 따지지 않고 읍·면·동에 교차 배치시키겠다는 이승훈(59) 청주시장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이번 인사에서는 옛 청주시와 청원군의 승진자 비율이 주목을 끌었다. 하지만 기존 공석을 채우는 인사였기 때문에 승진인사명부 별도관리를 둘러싼 옛 청주시와 청원군 공무원들간의 시각차에 대한 이 시장의 결론은 아직 내려지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상생발전방안에는 공무원 인사 기준이 명시돼 있다. 4조 11항 '일정기간(통합 후 8년) 청원·청주 승진 후보자명부 별도 관리 및 운영'이라고 돼 있으며 '현행 법령상 승진후보자의 지역별 분리 작성관리는 불가하므로 예비명부를 작성해 보조자료로 활용'이라고 합의됐다.

이를 두고 옛 청주시 직원들은 청주시 직원이 퇴직하면 당연히 청주시 공무원이 뒤를 이어 승진해야 한다는 반면 옛 청원군 직원들은 통합이 됐으므로 단일 인사명부에 따라 승진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심지어 상생발전방안 이행여부를 관리·감독해야 하는 상생협력담당관실 내에서도 이에 대한 해석이 엇갈리고 있다.

따라서 오는 9월 경 조직개편과 함께 이뤄질 서기관 승진 등 다음 인사에서는 후보자명부 별도관리에 대한 이 시장의 의지가 명백하게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여전히 갈등이 내포된 상황에서 이 시장이 어떻게 ‘솔로몬의 지혜’를 발휘할 지가 주목되는 부분이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