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마을 작은학교 '시설은 최첨단'

▲ 이계호 교장.
78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정안초등학교(교장 이계호)는 공주시 최북단의 작은 면 소재지에 자리잡은 6학급 190명의 전형적인 농촌 소규모 학교지만 교육 시설만큼은 국내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2002년 충남도교육청 지정 농어촌 거점학교를 운영하면서 최첨단의 교육환경 속에서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위해 학교·학부모·지역사회가 혼연일체로 노력하는 정안초를 탐방한다.

▲정보 검색용 컴퓨터 시설 갖춘 교육정보실 =5000여권의 도서를 소장한 도서실은 남쪽 전망이 시원하게 탁 트인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냉난방 시설이 완벽하게 갖춰져 연중 무휴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500권의 전자도서는 멀티미디어 컴퓨터를 통해 보고, 듣고, 읽는 학생들의 아주 친한 친구이기도 하다.

▲6개 채널 동시 송출 가능한 학교 방송시설 =스튜디오와 조정실이 분리·구축된 학교 방송시설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학습 프로그램을 학년별·수준별로 이용할 수 있으며 공지사항 방송, 장기 자랑, 특별활동 발표 등 학생 스스로 운영하는 다양한 방송활동을 통해 창의력 신장활동에 이용하고 있다. 올해에는 자료의 공유와 다양한 멀티미디어 교수·학습자료 개발과 활용을 위한 인터넷 방송 시설을 계획하고 있다.

▲4개 채널 동시 운영 가능한 어학실 겸용 컴퓨터실 =36대의 학생용 컴퓨터를 갖춘 컴퓨터실은 어학실 겸용으로 시설돼 있다. 1인 1대의 컴퓨터로 개별화 교육이 이뤄질 수 있는 컴퓨터실은 학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특별실이기도 하다. 어학실을 겸하고 있어 시설 투자의 중복을 피할 수 있는 시설로 일반화의 모델이기도 하다. 또한 4개의 채널을 동시에 운영할 수 있어 어학교육뿐만 아니라 모든 교과에서 수준별 개별화 교육에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자유로운 표현활동이 가능한 넓고 안락한 음악실 =자유롭게 창의적인 신체 표현활동을 마음껏 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의 음악실은 특히 저학년의 즐거운 생활 시간 운영과 특별활동 시간에 활용하기에 편리하도록 설계돼 있으며, 최신형 홈시어터 시설이 갖춰져 있어 음악·영화감상을 편안한 자세로 안방 같은 분위기에서 할 수 있어 학습활동은 물론 여가활동의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편리하고 안전한 과학실험실과 과학자료실 =상·하수 시설이 실험대마다 부착돼 안전하고 편리하게 실험실습을 할 수 있는 과학실험실은 과학실 환경의 선진 시설로 실험실의 모델이 되고 있다. 밝고 쾌적한 공간에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분류해 잘 정리 정돈돼 있는 과학자료실은 학생들이 학습 내용에 맞춰 자료들을 쉽게 찾아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배치돼 있어 학습 준비가 즐겁게 이뤄지고 있다. 집중적인 시설투자로 21세기를 선도해가는 농어촌 거점학교로 자리잡고 있는 정안초 어린이들의 해맑은 웃음 속에서 미래의 꿈이 영글어 간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