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 보선 후보등록… 관전 포인트
새누리, 후보 자질론 집중 부각
野 “선거비용 충당 무책임 심판”

새누리당 정용기 후보와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순 후보가 격돌할 7·30 대전 대덕구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는 ‘자질론’과 ‘보궐선거 책임론’이 치열한 격돌을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새누리당은 6·4 지방선거 대덕구청장 낙선자가 한달여만에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로 선출된 점을 부각시킬 것으로 보이고, 새정치연합 측은 보궐선거 개최의 책임이 새누리당에 있다는 점을 적극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누리당은 민선 4, 5기 구청장을 역임한 정 후보의 높은 인지도와 탄탄한 조직을 적극 활용해 의석을 반드시 사수하겠다는 방침이다.

정 후보는 8년간 대덕구청장을 역임하며 지역 현안의 결정권자로서의 역할을 해 온 만큼 현안 파악과 인지도, 조직관리 면에선 새정치연합 박 후보보다 다소 유리할 것이란 당 내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에 새누리당은 정 후보를 대덕구 조직위원장으로 임명하는 등 힘을 실어주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 6·4 지방선거 대덕구청장 선거에 낙선한 지 1개월여만에 국회의원 선거에 도전하는 새정치연합 박 후보에 대한 ‘자질론’을 부각시켜 선거전을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 간다는 복안이다.

반면 새정치연합 측은 박성효 전 의원이 지난 지방선거에서 대전시장에 도전하며 이번 보궐선거가 치러진다는 점을 적극 공략할 채비를 하고 있다.

8일 열렸던 후보자 경선에서도 10억여원의 보궐선거비용이 혈세로 충당해야할 책임이 새누리당에 있다는 점을 대부분의 후보들이 거론하는 등 새누리당의 ‘무책임’을 심판하는 선거로 만들겠다는 속내가 표출되기도 했다.

이와 함께 국회의원 선거의 경우 중앙 정치이슈의 영향이 표심에 작용한다는 점에 착안, 박근혜정부의 인사참사와 세월호 참사 국정조사의 파행 등을 부각시켜 ‘정부심판론’을 총선까지 이어가겠다는 분위기다.

이같은 양 후보 간 전략 외에 이번 선거의 가장 큰 변수로는 투표율이 꼽히고 있다.

휴가철 최성수기이자 평일에 진행되는 이번 보궐선거의 투표율이 30% 안팎에 머무를 것이란 예상이 지배적인 만큼 사실상 인지도와 조직력이 당락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이한성 기자 hansou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