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비드 루이스 “팬들께 죄송”

8일(이하 현지시간) 벌어진 4강전에서 브라질이 독일에 1-7로 충격의 참패를 당하자 브라질 전국이 침통한 분위기에 빠졌다. 벨루오리존치 미네이랑 경기장에 있던 관중은 물론 전국 주요 도시에 마련된 거리 응원전인 '팬 페스트'에 참여한 축구팬들도 경기 결과를 믿을 수 없다는 표정으로 허탈해했다.

1950년 대회 이후 64년 만에 자국에서 열린 이번 월드컵에서 통산 여섯 번째 우승을 굳게 믿었던 축구팬들은 대표팀이 허무하게 무너져버린 모습에 일제히 깊은 충격에 빠졌다.

경기가 끝나자 많은 축구팬이 절규하며 울부짖었으며, 일부는 조용히 눈물을 흘리며 패배의 아픔을 삼켰다. 축구팬들은 이날 경기에서 주장을 맡은 수비수 다비드 루이스가 TV 인터뷰에서 "브라질 국민에 죄송하다. 국민이 웃는 모습을 보고 싶었으나 그렇게 되지 못했다"며 눈물을 흘리자 함께 눈물바다를 이뤘다.

주요 언론의 웹사이트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이날의 패배를 '역사적인 수치' '굴욕적인 참패' 등으로 표현하는 글이 잇따라 올라왔다. 한 축구 전문가는 '미네이랑의 참극'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앞으로 상당한 파장을 남길 것으로 예상했다.

브라질 최대 방송사인 글로보 TV의 유명 아나운서는 "브라질 대표팀이 이런 경기를 했다는 것이 믿어지지 않는다"며 축구팬들이 엄청난 충격을 받았다고 전했다.

전국의 주요 도시에서는 크고 작은 충돌이 벌어졌다. 상파울루 곳곳에서 버스 방화가 잇따랐다. 당국은 20여 대의 버스가 불에 탔다고 전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상가가 주민들의 공격을 받았다. 경찰은 대형 전자제품 매장의 유리창을 깨고 들어가 약탈행위를 벌이던 주민 여러 명을 체포했다. 벨루오리존치 시 사바시 지역에서는 축구팬들이 충돌해 최소한 12명이 부상하고 8명이 경찰에 체포됐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