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타리카를 월드컵 사상 첫 8강에 올려놓은 주역 케일러 나바스(레반테)의 선방이 '막강 공격력' 네덜란드를 상대로도 불을 뿜었다.

코스타리카는 6일(한국시간) 브라질 사우바도르의 폰치노바 경기장에서 열린 2014 브라질 월드컵 8강전에서 네덜란드와 연장전까지 0-0으로 맞섰으나 승부차기에서 3-4로 패했다. 결과적으로 진 경기였지만 네덜란드가 골문을 두드릴 때마다 나타나 틈을 주지 않는 나바스 덕분에 코스타리카는 승부차기까지 명승부를 펼쳤다.

코스타리카의 5백 수비가 전반 중반 이후 약간씩 틈을 보일 때도 그 끝에는 나바스가 기다리고 있었다. 후반도 무실점 방어에 성공한 그는 연장 전반에도 론 플라르(애스턴빌라)의 헤딩슛을 펀칭하는 등 7개의 선방을 기록, 경기를 승부차기까지 끌고 갔다.

코스타리카가 '4강 신화'의 문턱까지 간 데는 나바스의 활약이 결정적이었다. '역대 우승팀'인 우루과이, 이탈리아, 잉글랜드와 함께 조별리그 D조에 포함돼 탈락이 예견됐던 코스타리카는 1실점만 하며 조 1위로 16강에 진출했다.

나바스는 특히 그리스와의 16강전에서 여러 차례 결정적인 슈팅을 막아내고 승부차기에서 승리의 주역이 되며 코스타리카의 영웅으로 떠올랐다.

네덜란드와의 8강전을 앞두고 그는 어깨 부상으로 팀 훈련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했으나 이날 경기에서도 어김없이 골문을 지키며 투혼을 불살랐다.승부차기에서 네덜란드 선수들을 막지 못해 경기에는 졌지만 가장 인상적인 활약을 남긴 그는 팬들이 선정하는 '맨 오브 더 매치'에 뽑혀 기량을 인정받았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