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 벨기에에 1-0 승리…네덜란드는 승부차기서 코스타리카 격파

▲ 사진 = 연합뉴스
아르헨티나와 네덜란드가 2014 브라질 월드컵 결승 진출의 길목에서 만난다.

아르헨티나는 6일(한국시간) 브라질 브라질리아의 마네 가힌샤 경기장에서 열린 2014 브라질 월드컵 8강전에서 곤살로 이과인(나폴리)의 결승골을 앞세워 벨기에를 1-0으로 이겼다.

아르헨티나는 이날 승부차기에서 코스타리카를 따돌린 네덜란드와 10일 오전 5시 상파울루의 코린치앙스 경기장에서 격돌한다.

이로써 브라질-독일에 이어 아르헨티나와 네덜란드가 4강에 살아남으면서 이번 대회 우승 다툼은 유럽과 남미의 싸움으로 좁혀졌다.

1990년 이탈리아 월드컵 이후 24년 만에 4강에 진출한 아르헨티나는 1978년 자국, 1986년 멕시코 대회에 이어 세 번째 세계 제패를 이룰 기회를 이어갔다.

반면 벨기에는 1986년 대회에 이은 28년 만의 4강 진출이 코앞에서 좌절됐다.

결승골은 벨기에 전열이 전반적으로 위축된 가운데 경기 시작 8분 만에 터졌다. 아르헨티나는 공격수 앙헬 디마리아(레알 마드리드)가 페널티지역 외곽에서 찌른 침투패스가 벨기에 수비수를 맞고 굴절되자 이과인이 바로 슈팅해 벨기에 골망을 흔들었다.

벨기에는 이렇다 할 득점 기회를 잡지 못했고 아르헨티나의 공세를 막느라 센터백들은 계속 진땀을 뺐다.

아르헨티나는 전반 27분 리오넬 메시(바르셀로나)가 상대 수비진을 한 번에 무력화하는 긴 전진패스로 디마리아에게 득점기회를 제공했다.

슈팅은 상대 센터백 뱅상 콩파니(맨체스터시티)에게 막혔다.

메시는 전반 38분에는 상대 밀집수비를 드리블로 뚫은 뒤 반칙으로 프리킥을 얻어 페널티아크에서 강력한 직접 슈팅을 시도했으나 볼이 크로스바를 살짝 넘어갔다.

벨기에는 전반 40분에 동점골 기회를 아쉽게 놓쳤다.

케빈 미랄라스(에버턴)가 얀 페르통언(토트넘)의 크로스를 헤딩슛으로 연결했으나 볼이 골대를 살짝 빗나갔다.

후반 초반에도 아르헨티나의 우세가 이어진 가운데 마르크 빌모츠 벨기에 감독은 후반 15분 두 장의 교체카드로 승부수를 던졌다.

이번 대회에서 교체 선수 효과를 톡톡히 봤던 빌모츠 감독은 공격수 디보크 오리기(릴), 미랄라스를 빼고 공격수 로멜루 루카쿠(에버턴), 드리스 메르턴스(나폴리)를 투입했다.

그러나 이후 파상공세에도 쉽게 만회골을 터뜨리지 못해 애를 태웠다.

아르헨티나는 이과인을 빼고 미드필더 페르난도 가고(보카 주니어스)를 넣어 중원의 수비를 강화하면서 리드를 끝까지 지켰다.

메시는 후반 추가시간 역습에서 결정적인 득점 기회를 맞았으나 벨기에 골키퍼 티보 쿠르투아(아틀레티코 마드리드)에게 막혔다.

이로써 메시의 이번 대회 연속 경기 공격포인트 행진은 조별리그 3경기, 16강전 등 4경기에서 끝났다.

사우바도르의 폰치노바 경기장에서는 네덜란드가 코스타리카와 120분 동안 0-0으로 승부를 가리지 못하다 승부차기에서 4-3으로 승리했다.

4년 전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회 준우승팀인 네덜란드는 2회 연속 월드컵 4강 진입에 성공했다.

이번 대회 조별리그에서 '죽음의 조' D조를 통과, 사상 최초로 8강에 진출한 코스타리카는 '4강 신화'의 문턱에서 아쉽게 무릎을 꿇었다.

막강한 공격진의 네덜란드와 견고한 5백으로 맞불을 놓은 코스타리카가 전반전 내내 맞선 가운데 이번 대회 '골키퍼 전성시대'의 주역 중 한 명인 케일러 나바스(레반테)의 활약이 눈부셨다.

전반 21분 나바스는 로빈 판 페르시(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 베슬러이 스네이더르(갈라타사라이)의 슛을 잇달아 막아냈고, 전반 29분에는 역습 상황에서 판 페르시의 패스로 완벽한 찬스를 맞은 멤피스 데파이(에인트호번)의 왼발슛을 발로 차 냈다.

나바스는 전반 38분 스네이더르의 강력한 프리킥 슈팅도 번쩍 뛰어올라 쳐냈다.

후반 들어서도 네덜란드가 공격의 고삐를 당겼지만 나바스 외에도 여러 방어벽이 기다리고 있었다.

후반 37분 아리언 로번(바이에른 뮌헨)이 얻어낸 파울로 페널티아크 왼쪽 좋은 위치에서 프리킥 기회를 맞았으나, 스네이더르가 오른발로 차올린 공이 이번에는 나바스가 아닌 골대에 막혔다.

후반 추가시간에는 판 페르시가 골지역 오른쪽에서 때린 것을 옐친 테헤다(사프리사)가 골라인 바로 앞에서 발로 막아내면서 결국 승부는 연장전으로 이어졌다.

연장 후반까지 양 팀은 마지막 힘을 짜내봤으나 연장 후반 12분 코스타리카 마르코 우레냐(크라스노다르)의 결정적인 슈팅이 야스퍼르 실레선(아약스)에게 막혔고, 연장 후반 종료 직전 스네이더르는 또 한 번 골대에 울었다.

결국 승부차기로 이어진 혈투에서 '골키퍼 교체' 승부수를 던진 네덜란드가 웃었다.

연장전 종료 직전 승부차기에 대비해 골키퍼를 실러선 대신 팀 크륄(뉴캐슬)로 바꾼 네덜란드 루이스 판 할 감독의 선택이 적중했다.

네덜란드 키커들이 모두 성공한 사이 크륄은 코스타리카 두 번째 주자 브라이언 루이스(에인트호번), 다섯 번째 키커인 마이클 우마냐(브루하스)의 슛을 막아내면서 혈투에 마침표를 찍었다.

◇ 2014 브라질 월드컵 4강 대진

브라질-독일(9일 오전 5시·벨루오리존치 미네이랑 주경기장)

아르헨티나-네덜란드(10일 오전 5시·상파울루 코린치앙스 경기장)

jangje@yna.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