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신 특위 본격 가동 논의 활발

자민련이 대대적인 당 쇄신작업에 착수한 가운데 기존의 총재와 총재권한대행 체제에서 벗어나 집단지도체제 도입이 활발히 논의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당내에선 이미 보수 원조의 색체로는 변화된 정치환경에서 생존이 어려운 만큼 역동적인 젊은 정당으로 거듭 태어나야 한다는 목소리가 강력히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민련 '당발전쇄신 특위'는 집단지도체제로의 변경과 함께 당명개정, 국민경선제도입, 외부인사 영입 등 다양한 당 쇄신논의를 전개하고 있다.우선 기존의 총재-총재권한대행의 지도체제와 관련, 이를 혁파하고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적용한 집단지도체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표출되고 있다.이는 3월경 전당대회를 통해 최고위원제를 도입, 경선을 통해 5∼7명의 최고위원을 선출하고 이들 중 최고득표를 한 사람이 당무를 총괄하도록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인제 총재권한대행은 이와 관련 "현재의 지도체제로는 이번 대선에서 표출된 정치상황의 변화에 따라갈 수 없는 만큼 집단지도 체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이 대행은 특히 집단지도체제에 대해 김종필 총재의 수용여부와 관련 "당 쇄신작업은 김 총재의 지시로 이뤄지고 있는 만큼 당 발전쇄신 특위에서 논의되고 결정될 경우 이를 따를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이 같은 집단지도체제를 둘러싸고 당 안팎에선 김 총재가 2선 후퇴를 해야 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자민련이 보수에 얽매일 경우 살아남을 수 없는 만큼 개혁이라는 시대적 화두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선 김 총재의 2선 후퇴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다.집단지도체제가 도입될 경우 이 대행을 중심으로 한 젊은 세대간 당권 경쟁도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정치권 입문설이 계속해서 나돌고 있는 심대평 충남지사가 자민련의 유력한 차기 당권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것도 눈여겨볼만한 대목이다.

정우택 특위위원장은 "당 쇄신을 위해 특위에서 광범위하게 논의되고 있는 만큼 조만간 구체적인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집단지도체제가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