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 2020년 3358억 투입
5대 핵심부품 기술개발 추진

충남을 수소자동차 메카로 발전시키기 위한 대장정의 서막이 올랐다.

충남도는 최근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부품 실용화 및 산업기반 육성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서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했다고 19일 밝혔다.

대부분 도로 건설 등 사회간접자본(SOC)에 대한 예타 신청인 것에 반해 도는 처음으로 산업기반 육성에 대한 예타를 신청했다. 도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 동안 3358억원을 투입, 수소자동차 관련 운전장치 부품과 전장 부품 등 5대 핵심 부품 기술 개발, 기술개발센터와 인증센터 등 산업기반 구축, 부품·차량 실증 사업, 인력 양성 및 정책연구 등을 추진한다.

수소자동차는 수소를 주 연료로 사용하는 친환경 자동차로 자동차 관련 환경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세계 각국 자동차기업들이 앞다퉈 기술을 개발하며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 고가의 차량 가격과 미흡한 충전망, 내구성 등이 풀어야 할 숙제이다.

도는 지역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지원을 통해 부품 기술을 개발해 세계적인 수소자동차 부품 기업으로 육성한 뒤 글로벌 산업 생태계를 선점하겠다는 복안이다.

지역에는 2개의 완성차 제조업체와 664개 자동차 부품업체가 입지해 있고, 정보통신(IT)과 철강·화학 등 자동차 전후방산업 인프라는 물론 자동차부품연구원과 생산기술연구원 등 관련 연구기관 및 대학이 산재해 있다. 국토 중심부에 있는 교통의 요충지인 데다 당진항 등 물류체계도 잘 갖추고 있다.

이주민 기자 sin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