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안보고 청취… 조례개정 검토

충남도의회가 세월호 참사·아산 오피스텔 붕괴 사고와 관련, 도내 재난대비 총체적 예방·대응시스템을 점검하고 나섰다. 충남의 경우 금강이 도 전역을 관통하는 데다, 태안·서산 등 서해안이 인접해 있어 자연재해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충남도의회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등은 19일 도내 재난예방과 유사시 대응체계 등 총체적 재난시스템에 대한 현안 보고를 받았다. 김갑연 안전자치행정국장은 “도내 핵심관리대상 17개 분야 2만 6468건의 시설에 대한 총체적 점검중”이라며 “6777건(25.6%)에 대해서는 이미 점검을 완료, 1685건을 적발, 시정 조치를 했다”고 설명했다.

현안 보고를 받은 뒤 이준우 의장은 서해안 항구와 도내 내수면 지역을 운항하는 여객선에 대한 철저한 안전 관리를 당부했다. 이 의장은 "우리 충남지역은 서해안 지역의 석유화학단지와 낡은 터널, 교량, 저수지, 학교시설 등 재난발생이 우려되는 취약시설이 많이 있다"며 "재난은 예방이 최우선이니만큼 부실·부정사업 퇴출과 함께 예찰 활동을 강화해 사전 재난방지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 도의회는 재난대응 현장매뉴얼 개선을 골자로 한 관련 조례 제·개정 필요성도 강조했다. 대형화·복잡화·다양화하는 최근 재난특성을 고려해 필요하다면 관련 부서를 신설하겠다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자연재난과 사회재난으로 나뉜 현행 재난관리체계를 통합하고 위기관리사 등 방재전문인력을 확보해 현장 전문성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주민 기자 sin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