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유통가 개인정보유출 ‘후폭풍’
백화점·마트, 보안체계 정비 나서
롯데百 영수증서 고객 이름 가려
이마트 응모형 경품행사 최소화
대전에 사는 직장인 정모(32·서구 둔산동) 씨는 백화점 제휴 카드로 구매하면 포인트 적립, 할인 혜택 등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소식에 카드를 만들려다 이내 포기했다. 주소와 주민등록번호 등을 표시해야 하는데 개인 정보가 새 나갈까 두려웠기 때문이다.
정 씨처럼 개인 정보 유출에 대한 고객들의 우려가 커지면서 유통업체들이 고객 정보 보안을 대폭 강화하고 나섰다. 최근 카드사 고객 정보 유출 사건, 개인정보 불법 유통 등의 사례가 잇따르면서 유통업체들이 고객 정보 유출 방지를 위한 다양한 대책을 내놓고 있다.
15일 지역백화점과 대형마트 등에 따르면 종이우편물(DM) 재발행 시 신분 확인을 위해 요구하는 고객 정보를 최소화하고, 개인 정보 누출 방지를 위한 여러 단계의 보완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대전점의 경우 이전에는 쿠폰북 등을 재발행하려면 주민등록번호와 카드번호 등이 모두 필요했지만 최근 휴대전화번호와 생년월일 정도만 확인하면 되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또 영수증에 표기하는 고객 이름을 일부 가리는 ‘마스킹’ 제도를 도입해 실명 식별이 불가능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갤러리아 타임월드는 전화로 마케팅 행사 소식을 전하거나 문자를 보낼 경우 본사의 철저한 통제에 따르고 있다. 타인이 발송 시스템에 접근할 경우 ID를 입력해 조회 및 발송일자에 대한 근거를 남기게 했다.
또 발송된 우편물에는 받은 후 주소부분을 간단히 제거할 수 있도록 특수 제작된 봉투를 사용 중이다.
대형마트도 상대적으로 보안이 취약하다는 지적에 따라 고객 정보 보호를 강화하는 추세다.
이마트는 고객 정보에 대한 외부 접근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외부로 반출되는 경우를 대비해 고객 정보를 암호화해 관리하고 있고, 개인 정보 확인이 불가능하도록 여러 단계의 보완 체계를 거치게 했다.
또 주소, 전화번호 등을 적어 응모함에 넣는 경품 행사를 최소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롯데마트는 카드사, 보험사 등과 연계한 자동차, TV 등의 경품 행사 자체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최근 각종 개인정보 유출사고로 고객들이 정보 제공에 민감해 하는 것 같다”며 “고객 정보를 요구하는 마케팅이나 프로모션을 자제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승일 기자 won@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