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무상담]

Q. 병무청의 2014년도 중점 추진 선도과제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A. 병무청에서는 병역의무자 개개인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국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2014년 중점 추진 선도과제를 선정했습니다. 먼저 기술훈련-군복무-취업을 연계하는 맞춤특기병 모집합니다. 고졸 이하자가 군에 입영하기 전, 국가에서 제공하는 기술훈련을 받고 해당 분야의 기술특기병으로 군 복무하고, 전역 후 기술과 연계한 분야로의 취업을 지원함으로써 군 복무로 인한 경력단절 해소하려 합니다.

현장방문 상담서비스인 ‘찾아가는 병무청’도 운영합니다.

거동이 불편하거나 복무 등으로 병무청 방문이 어려운 경우 병무청 홈페이지에 상담서비스를 신청하면 병무청 직원이 직접 찾아가서 고충 민원을 해결해 줌으로써 사각지대의 민원불편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인터넷을 통한 ‘징병신체검사결과 통보서’ 재발급도 추진 과제 중 하나입니다. 의무경찰, 해양경찰, 의무소방원 지원 시 필요한 징병신체검사결과 통보서를 민원24,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재발급 받을 수 있도록 해 민원 불편을 해소하고, 자신의 건강 정보에 대한 재확인도 가능합니다.

군을 미필한 청년 창업가에게 30세 이내에서 최대 2년까지 입영을 연기해줌으로써 청년 창업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병무청,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간 온라인 연계를 통해 각종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병역의무자의 서류발급 등에 필요한 시간·비용 경감 및 정확한 병역처분 가능해질 것입니다.

〈대전·충남지방병무청 제공〉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