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역풍불라” 근조모드
“사고 수습 장기화땐 시간 촉박
“7·30 재·보선과 통합” 목소리

진도 해상에서 침몰한 여객선 세월호 사태가 지속되면서 정치권 일각에서는 ‘지방선거 연기론’이 흘러나오고 있다. 6·4 지방선거가 20일 현재 45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유례없는 대형 참사로 선거얘기는 꺼내지도 못하고 있다. 경선 일정도 줄줄이 뒤로 밀렸다.

새정치민주연합 충북도당은 20일 “지난 주말에 공천관리위원회를 열기로 했지만 잠정 중단했다”며 “이에 따라 기초자치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 경선 후보를 21일부터 4∼5일간 공모하기로 했던 일정도 무기한 연기됐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의 한 관계자는 “모든 정치행위를 중단하기로 했다”며 “공천관리위원회나 당원자격심사위원회 등 어떤 회의도 열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경선 예상지역이 많지 않아 일정이 연기된다고 해도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본다”며 “경선 및 공천을 후보자 등록일인 내달 15∼16일 이전에만 마무리하면 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충북도당도 통합 청주시장 경선 일정을 잠정 연기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애초 22일 청주체육관에서 열기로 했던 경선 일정을 사흘 뒤인 25일로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현재로선 이 마저도 불투명하다”며 “오는 21일 열릴 중앙당 최고위원회의가 경선을 포함, 지방선거 일정과 관련한 지침이 내려와 봐야 경선시기가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 일각에서는 6월4일로 예정된 지방선거 일정을 늦춰 7·30 재·보선과 함께 치르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예비후보들은 ‘역풍’을 의식한 듯 사고 직후부터 선거운동을 중단하고 복지부동에 들어갔다. 여·야의 지도부는 “아무 것도 하지 말라. 선거운동의 ‘선’자도 꺼내지 말라”는 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한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관계자는 “말 한 마디, 문자 한 줄 내기가 무서워 사실상 활동이 불가능하다”며 “희생자 조문조차 선거운동으로 매도될 수 있는 상황이라 연기론이 나오는 것도 이해가 간다”고 말했다.

현 시점에선 정치·선거 얘기를 꺼내는 것 자체가 금기시되고 있어 표면화되지는 않고 있지만 사고 수습이 장기화되면 공천작업을 마무리할 시간이 촉박해 6·4 지방선거를 7·30 재·보선과 같이 치르는 게 현실적이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용민 기자 lympu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