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제천시 의견수렴·분임토의 개최
효과 체감 신규사업 위주 연계 협력키로

▲ 단양군과 제천시에서 중앙정부가 예산을 지원하지 않는 분야의 지역행복생활권 자체사업 발굴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사진은 지난 15일 지역행복생활권 회의모습. 단양군 제공

단양군과 제천시에서 중앙정부가 예산을 지원하지 않는 분야의 지역행복생활권 자체사업 발굴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단양군과 제천시는 지난 15일 군청 회의실에서 주민이 행복생활권 정책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자체 사업 발굴을 위한 의견수렴과 분임토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김문근 단양부군수 주재로 단양군과 제천시 관계 공무원 25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했다.

그동안 지역발전위원회에 제출해 심사 중인 대부분 지역행복생활권 사업은 중앙정부 예산지원을 통해 수년 후에 효과가 나타나는 사업 위주로 편성해 소규모 예산을 투입하거나 예산이 들지 않는 자체사업은 거의 없었다.

두 자치단체는 주민이 행복생활권 정책의 효과를 체감할 사업으로 시·군 단독사업은 지양하고 신규사업 위주로 연계 협력사업을 발굴하기로 했다.

분임토의에서는 △관광 활성화를 위한 관광 관련 공동 사업 발굴 △관광시설과 휴양시설에 동일 요금 적용 △축제 공동 홍보 △공동 치어 방류 행사 △귀농·귀촌 프로그램 운영 등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나눴다.

단양군 관계자는 “그동안 행복생활권 사업은 중앙정부 예산 지원 위주로 발굴했으나 앞으로는 주민이 체감할 자체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단양군과 제천시는 지난달 5일 도농연계생활권 사업을 본격 추진하는 것을 뼈대로 한 업무 협약을 하고 단양·제천 로컬푸드 직매장 설치, 단양 아로니아 6차 산업화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단양=이상복 기자 cho222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