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년보다 1주일 이상 빨라 ‘긴장’ … 방제상황실 운영 계획
농기센터, 유충 출현 농장 10일 간격 2~3번 방제작업 당부

▲ 고온현상으로 발생이 우려되는 갈색여치.

이상고온이 이어지는 가운데 돌발 해충인 갈색여치가 영동지역에 예년보다 일찍 나타나 농민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16일 영동군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최근 영동읍 비탄리·회동리의 복숭아와 블랙초크벨리 농장에 몸길이 1∼1.5㎝의 갈색여치 유충이 나타나 꽃대와 새순 등을 갉아먹고 있다.

이 지역에는 예년에도 4월 하순경 갈색여치가 나타나곤 했었는데, 올해는 따뜻한 기후 탓에 출현시기가 1주일 이상 앞당겨졌다. 갈색여치는 우리나라 중·북부지역 산림 등에 서식하는 '토종' 곤충이다.

그러나 부화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되면 갑자기 개체수를 늘려 과수와 채소 등을 갉아먹는 등 큰 피해를 준다.

이 지역에는 2006∼2007년 갈색여치가 수천마리씩 떼 지어 다니며, 20여㏊의 농경지를 초토화시킨 사례가 있다.

영동군농업기술센터 장인홍 연구개발팀장은 "지난겨울 큰 추위가 없었고, 봄철 이상고온이 이어져 갈색여치의 부화율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며 "유충이 출현한 농장은 10일 간격으로 2∼3차례 방제작업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영동군청 손용우 농정과장은 "갈색여치 등 돌발해충이 창궐할 가능성에 대비해 살충제와 접착제(끈끈이트랩) 등을 구입해 농가에 지원하고, 필요할 경우 방제상황실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갈색여치 창궐에 대비해 영동군은 1억원의 방제예산을 긴급 편성하고 이 중 6000만원을 읍·면에 배정했다.

영동=배은식 기자 dkekal2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