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원 대전발전연구원 도시재생지원센터장

오늘날 도시경쟁력은 도시에 대한 투자와 관광, 정주 등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관건이 된다. 이러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도시의 이미지가 매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도시이미지는 도시를 대표하는 자산이자 지역발전의 모태로 작용하면서 도시의 차별화를 도모하는데 기여한다. 도시 이미지가 어떻게 형성되고, 발굴되느냐에 따라 관광객을 모을 수 있는 직접적인 수단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도시이미지를 근간으로 한 도시 홍보 마케팅은 대단히 중요하다.

대전은 과학, 교통도시로 인식돼왔다. 이러한 이미지를 도시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한국 제일의 브랜드 파워인 과학도시 대전’에 대한 매력도를 대내외적으로 알릴 수 있는 정보 확산 시스템을 구축과 민간부문과의 파트너십 강화를 기반으로 한 적극적인 시티 프로모션이 추진돼야 한다. 도시 이미지를 활용한 시티 프로모션은 해당 도시의 자연, 역사·문화를 비롯 도시인프라와 기능에서 창출되는 매력을 효과적으로 홍보함으로써 인지도와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인재, 기업, 투자, 정보 등을 유치해 도시 활력을 도모하는 전략이다.

대전과 같은 광역도시는 인적자원·문화·정보 등의 교류거점으로서 전국적인 지위를 확립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대도시와의 경쟁을 극복하고, 국제적인 위상을 확대하는 미래지향적인 도시 마케팅을 구사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시민, 시민단체, 기업체와 행정기관이 보다 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대전이 지니고 있는 다양한 매력을 국내외에 널리 프로모션해 도시의 인지도를 높여 나가는데 앞장 서야 한다.

시티 프로모션을 추진해 나가는 데 있어서는 몇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 우선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모든 구성원들이 시티 프로모션에 대한 아이덴티티를 확립해야 한다. 이러한 공통인식을 바탕으로 도시 이미지를 홍보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발신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여기에는 입소문(구전)을 통한 정보 확산도 대단히 중요하다. 동시에 대전을 방문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국제적인 수준에서의 친화적인 정보 제공이 이뤄질 수 있는 체계를 갖춰야 한다. 또 대전시가 보유한 홍보매체를 활용하는 것 외에 민간에서 운용되고 있는 모든 미디어를 활용한 미디어 믹스(media mix)에 의한 정보발신이 필요하다.

시티 프로모션은 도시가 이미 보유하고 있는 매력를 신장시키고, 새로운 매력요소의 발굴을 통해 신구의 도시매력이 ‘자원 간의 연계’를 통해 시너지를 발휘할 때 효과가 극대화된다. 따라서 이러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육성은 중요한 요소이며,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 여부가 시티 프로모션의 성패를 가름한다.

대전이 독자적이면서도 특유한 시티 프로모션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방문객의 라이프스타일과 개성을 중시한다는 관점에서 현존하는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데서 출발점을 설정해야 한다. 외형적인 이벤트나 사업으로 타 도시와의 차별성을 꾀하고자 하는 단기적인 방식보다는 대전시가 보유한 다양한 사회자본을 활용해 도시와 도시를 연계한 교류 협력시스템을 마련하고, 상호 발전을 해 나갈 수 있는 중장기적인 정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본다. 오늘날 시티 프로모션이 현대 도시 마케팅 기법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단기적인 정책 아이디어가 아니라 미래지향적인 도시 발전정책의 근간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