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해미주민 "피해 보상 확실히 해야" 집회

쓰레기 매립장 문제와 변전소 설치 문제로 행정당국과 갈등을 빚고 있는 서산시 해미면 오학리 주민들이 단체행동에 나섰다.

이 지역주민 80여명은 지난 21일 오전 9시 오학리 마을회관과 해미면 쓰레기매립장에서 쓰레기 추가 매립 반대를 외치며 집회를 가졌다.

해미면 쓰레기매립 반대 대책위원회(위원장 김광진)는 이날 집회에서 "30년 남짓 지속돼 온 쓰레기 매립 때문에 악취와 지하수 오염 등 환경문제가 심각하다"며 "오학리가 친환경농업 마을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쓰레기 추가 매립을 더 이상 허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또 "쓰레기 매립에 따른 피해보상을 약속한 행정당국이 책임을 다하지 않고 있다"며 "행정당국은 매립장 운영계획을 확실히 밝혀야 하며, 피해보상 차원에서 친환경농업에 필요한 한우입식 사업비를 지원하지 않을 경우 쓰레기 수거차량의 진입을 막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산시 관계자는 "현행 법규정상 매립장시설에 따른 개별 보상은 허용되지 않는다"며 "마을 전체를 위한 공공사업계획서를 제출할 경우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오학리 주민들이 쓰레기 매립장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내 변전소가 들어선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촉발됐으며, 대책위는 쓰레기 매립장 문제를 매듭지은 뒤 변전소 설치 반대 입장을 표명하며 집회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