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무형문화재 기능전수
총 6층 규모 지난 2월 개관
직원·프로그램 적고 운영미숙
기능 보유자들과 불협화음도

#1. 직장인 박모(30) 씨는 최근 점심시간을 이용해 전통나래관에 갔다가 헛걸음을 했다. 1층에서 텅 빈 안내데스크와 카페테리아만이 박 씨를 반겼기 때문이다. 박 씨는 "최소한 안내데스크에 직원이 한 명이라도 있어야 하는 거 아니냐"며 불만을 토로했다.

#2. 주부 김모(38) 씨는 전통나래관에 문화재 전수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는 얘기를 듣고 취미로 배우고자 프로그램을 알아봤지만 결국 신청하지 못했다. 김 씨가 생각했던 것보다 프로그램 수가 너무 부족했기 때문이다. 김 씨는 "교육 프로그램이 조금 더 다양했으면 좋겠다"며 아쉬움을 얘기했다.

대전지역 무형문화재 기능분야 전수교육 기관인 전통나래관의 조기 안착을 위해 운영상의 미비점 개선과 프로그램 확충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7일 대전시에 따르면 전통나래관은 총 사업비 151억원을 투입해 지상 5층·지하 1층(연면적 3367㎡) 규모로 준공돼 지난 2월 문을 열었다.

하지만 전통나래관을 관리하는 직원은 4명에 불과하다. 또 휴관일인 월요일을 제외하고 안내인이 배치되는 날은 내방객이 많은 금·토·일요일 뿐이다.

나머지 화·수·목요일에는 안내인이 없어 관람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또 전통나래관의 교육 프로그램이 적어 교육기능 역할 수행에 대한 아쉬움의 목소리도 나온다. 현재 전통나래관에서는 일주일에 단청과 초고장(짚풀공예) 등 2가지 분야에 대한 전수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다른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기관인 대전무형문화재전수회관은 6가지, 대전웃다리농악전수교육관에서는 7가지 종목의 전수교육이 이뤄지는 것과 비교하면 대조를 보인다.

다른 문화재 전수교육기관과 비교하면 운영되는 교육 프로그램 수가 적은 것이다.

프로그램이 부족한 이유로는 프로그램 콘텐츠 개발 방식과 관련 전통나래관을 위탁 운영 중인 대전문화재단과 무형문화재 보유자들 간 의견 불일치가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무형문화재에 대한 시민의 관심이 높지 않아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며 “재단과 무형문화재 보유자들 간 콘텐츠 개발 방식에 대한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해 난항을 겪으면서 충실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전문화재단 이종문 전통진흥팀장은 "시와 협의를 거쳐 예산 등을 확충해 미비점을 개선하겠다"면서 "무형문화재 보유자들과도 협의해 전통나래관이 지역 무형문화재의 전통과 현대를 잇는 가교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통나래관은 무형문화재 기능분야의 전승활동이 이뤄지는 곳으로 시민의 전통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지난 2월 14일 개관했다.

홍서윤 기자 classi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