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1월 천안에 사무실 개소… “지역 거버넌스 형성”

충남도가 사회책임표준 ISO26000 이행을 위한 노사안정 기반 구축 및 사회책임 활동 강화를 위해 적극 나선다.

도는 ‘충남지역 노사민정 협의회’를 통한 지역 일자리 창출, 지역인적자원개발 및 지역 노사관계 안정을 위한 다양한 사업 및 관련 협의체간 통합적 지역 거버넌스 형성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충남지역 노사민정 협의회’를 통해 고용 및 인적자원개발사업, 노사관계 안정 등 중장기적인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도는 이를 위해 지난 1월 충남지역 노사민정 협의회를 (사)충남고용네트워크와 위탁사무 협정을 체결 위탁운영키로 하고 충남 천안시 동남구 청당동에 사무공간을 확보했다.

또한 올해는 위원회 산하에 있는 위원회를 노사관계 위원회, 고용 및 인적자원개발 위원회, 일자리더하기 위원회와 내일희망일터 위원회, 충남고용포럼, 충남 지역전략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의 특별위원회로 편제를 변경해 명실공히 노사민정 거버넌스 하에서 지역고용 및 고사의제 논의가 이뤄지고 의사를 결정하는 구조로 개편할 예정이다.

올해 노사민정 협력 활성화를 위해 세부적으로는 충남 고용 및 노사관계 총괄 거버넌스 정착, 충남 노동분야 사회적 책임의 활성화, 내일 희망일터 만들기, 신 고용시스템을 위한 고용관행 개선, 지역 일자리 창출 및 인적자원 개발의 지원 등을 사업을 추진한다.

도는 지난해까지 지역 노사민정 협력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왔다. 2012년에는 원탁토론회 및 노동분야 사회책임 선언식에 이어 충남노동사회책임 보고서를 발간했다.

지난해 5월에는 충남노사 사회책임 추진협약식을 가졌으며 9월에는 충남노사민정이 노동사회책임을 위한 정책제안서를 작성해 도에 전달했다.

아울러 일자리를 더하는 노사문화 정착을 위해 한국노총 충남지역본부와 함께 산업현장에 대한 교육 및 컨설팅을 수행했으며 노사갈등 예방 및 사전조정을 위해 노동자에 대한 찾아가는 노동상담, 노조전임자에 대한 컨설팅 및 워크숍 등도 진행했다.

지난달에는 근로자들의 목소리를 듣고 지방정부 차원의 노동정책을 모색하기 위해 천안에 소재한 충남근로자복지회관에서 안희정 지사와 도내 근로자, 한국노총 충남본부 및 노동단체, 노동관련 기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노동정책 토론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한편 충남 노사민정은 노사민정 협력 강화 및 지역 파트너십 활성화를 위해 2009년 3월에 설치됐으며 노사민을 정이 돕는 노사민정 보다는 노사민이 정에 정책을 제안하는 지역파트너쉽을 지향하고 있다.

이권영 기자 gy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