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아산 환경운동연합 주장
“위험지역 세분화 살처분 축소”

AI 발생에 따른 예방적 살처분 범위를 세분화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이 GIS 활용을 제안했다.

27일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이번 AI 발생으로 천안에서 37농가, 134만마리가 살처분 됐고 26곳에 매몰지가 조성됐다.

그러나 천안에서 실제 AI가 발생한 농가는 7농가에 30만 2598마리에 불과하다. 환경운동연합은 "발생 농가에 비해 과도한 살처분이 이뤄진 것은 농림축산식품부의 예방적 살처분 범위가 기존 반경 500m에서 3㎞로 확대됐고, 대규모 농가 비중이 증가했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실제 천안시 동남구 풍세면에만 26곳의 닭오리 사육농가가 밀집돼 천안의 AI 사태를 키웠다. 이에 대해 김정수 환경안전건강연구소장은 "GIS(지리정보시스템)를 활용해 지형적인 여건, 차량 및 사람의 이동, 가축사육밀도 등 모든 정보를 종합한 평가를 근거로 위험지역을 세분화해 살처분 범위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소장은 또 "AI 긴급행동 지침에 백신 도입 규정을 추가해 AI 발생시 위험지역(500m~3㎞)과 경계지역(3㎞~10㎞)에 예방 백신을 사용해 전국적인 확산을 방지하는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환경운동연합은 또 조성된 매몰지의 부적절한 작업으로 인한 2차 환경오염이 현실화 되고 있다며 충남도 내 관련 전문기관과의 현장 전수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천안=유창림 기자 yoo77200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