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호·의전등 철저히 준비

정부는 제6회 아시아청년대회 참석 및 순교자 시복식 집전을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교황 프란치스코의 방한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범 정부지원체계를 구성키로 하는 등 외교·의전·경호 등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10면

정부는 11일 오후 3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정홍원 총리(사진) 주재로 ‘제1차 교황방한 정부지원위원회’를 열고, 정부지원 기본방향 및 지원체계를 논의·확정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교황 방한 정부지원 기본방향을 △국민화합과 한반도 평화분위기 조성 계기 마련 △범정부 차원 협업을 통한 차질없는 지원 △교황청 및 천주교계 의견 최대 존중 등으로 정하고, 이에 맞춰 외교의전 및 행사(홍보), 경호안전 등 3개 핵심 분야가 삼위일체가 되도록 범 정부 차원에서 체계적이고 유기적인 협업을 추진키로 했다.

정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교황의 한국방문은 1989년 요한 바오로 2세에 이어 25년만의 일이며, 프란치스코 교황의 한국 방문은 교황 즉위 이후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처음 있는 일로써 더욱 특별한 의미가 있다”며 “교황의 이번 방한이 화해와 평화, 소외계층에 대한 나눔과 배려정신이 널리 퍼지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또 “교황이 한국을 방문하는 오는 8월 14일부터 18일까지는 전세계의 이목과 관심이 한국으로 집중될 것”이라며 “안전을 최우선으로 경호와 의전, 대(對)테러 등 분야별로 철저히 준비해 행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한치의 소홀함도 없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정부에서는 범 정부지원체계를 구성하는 한편, 총리 주재의 지원위원회를 가동해 한국에 대한 좋은 인상을 심는 계기를 만들고, 한반도 평화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이날 확정된 정부지원 기본방향 및 지원체계를 바탕으로 향후 제2차 교황방한 정부지원위원회를 열어 ‘정부지원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방한 준비와 관련된 후속조치를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나인문 기자 nanew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