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진 출마철회 촉구 등 ‘정치쇄신’ 목소리 높여
공정성 강화 위한 부패 감시·공약 검증 등 협의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오는 6월 지방선거와 관련, ‘정치 쇄신’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들은 입후보자들의 자질과 공약사항을 철저히 검증해 풀뿌리 민주주의의 공정성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10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진식(68) 의원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완전히 벗지 못한 피고인 신분이고 세종시 백지화를 시도했던 인사”라며 “단군 이래 최악의 토목공사인 4대강 사업을 이끈 ‘A급 찬동인사’”라고 주장했다. 이어 윤 의원에게 자진 출마철회를 촉구했다.

오경석(38) 충북연대회의 사무국장은 “현재 진행형인 4대강 사업의 생태환경 파괴로 ‘녹조라떼’와 같은 피해가 계속되고 있다"면서 “온 국민을 고통에 빠뜨린 인사를 출마하도록 권유한 새누리당도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충북지역 24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충북연대회의는 오는 12일 확대집행위원회를 열고 선거 공정성 강화를 위한 부정부패 감시, 공약 검증, 낙선 운동 등 향후 행동 방향을 협의할 예정이다.

앞서 충북경실련 등 10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기초지방선거 정당공천 폐지 대선공약 이행촉구 시민행동’은 지난 3일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공약인 기초선거 공천을 폐지하라”며 새누리당을 압박했다.

지난달 25일에는 민주주의 수호 충북시국회의가 청주 성안길에서 국정원 불법대선개입 진상규명과 박근혜 정부의 공약 이행을 촉구하는 가두캠페인을 여는 등 시민사회단체들의 압력이 거세지고 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시민단체들이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새누리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이 단체들은 지난 국정감사 때 드러난 충북도정 운영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꿀먹은 벙어리로 침묵하다가 선거 때가 다가오니 참견병이 도진 모양”이라며 “충북발전을 위해 헌신해야 할 시민단체가 정치에 관여해 여론을 호도하는 것은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용민 기자 lympu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