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정현 뮤지엄 실장

오늘날의 대통령은 단순한 정치적 지도력이나 국민의 신임만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고도로 계산된 전략과 전술에 의한 정치적 홍보와 광고 전략을 통해서 만들어진다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TV를 통해 대통령 후보끼리 첫 토론회를 가진 건 1960년 미국 대선 때다.

당시 닉슨은 구겨진 셔츠를 그냥 입고 얼굴에 화장도 하지 않은 채 흐르는 땀으로 몹시 피로해 보였고, 의상도 회색 양복에 넥타이 매듭도 허름해 늙어보이기까지 했다.

이에 비해 케네디는 산뜻한 감색 양복에 새하얀 셔츠, 단정하게 맨 넥타이로 젊고 건강한 인상을 줬다.

물론 이때 케네디는 근소한 차로 닉슨을 이겼다.

결정적으로 선거전에서 두 후보의 복장이 작용했다는 게 정설이다.

이미지 대결의 하이라이트는 선거다.

정치인은 비전과 정책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고 하지만 정작 유권자의 눈에는 그 사람의 이미지가 먼저 부각되기 마련이다.

1997년 대선에서는 김대중, 이회창, 이인제 세 후보간 이미지 메이킹 전략이 화제가 됐다.

이번 대선의 첫번째 합동 토론회에서 마치 약속이나 한 듯 후보들이 모두 스트라이프 프린트 넥타이를 선택한 것은 가장 눈에 띄는 점 중의 하나다.

단색이 줄 수 있는 밋밋함을 커버하고 활동적이면서 젊은 인상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스트라이프를 선택한 이유가 아닌가 싶다.

정치인의 옷차림은 특징이 없다는 게 특징이다.

정치인들은 공식석상이든 비공식석상이든 모두 으레 양복 정장에 넥타이 차림이다.

색깔도 짙은 감색이나 회색이 대부분인데 짙은 감색은 강한 리더십과 정직함을 나타내며, 짙은 회색은 진중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인물이란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