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운동 이후 중앙부처 전달
市 “정부의 정책적 배려 필요”

서산시가 지역 최대 현안사업이 대전~당진간고속도로 대산연장에 대해 시민들의 뜻을 모으고 있다.

시는 대산발전협의회가 추진하고 있는 ‘대전~당진간고속도로 대산연장을 위한 1만명 서명 운동’을 지원, 1만명을 채워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이 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에 건의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대산발전협의회가 민간주도로 지난해 10월부터 이 서명 운동을 벌이고 있으나 최근 이 단체의 임원들이 바뀌는 등 최종적으로 집계가 늦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 같은 지역민들의 염원도 중요하지만 시는 대산공단이 우리나라 전체 예산의 1%를 감당하고 있는 만큼 이들 기업들의 물류비 등을 줄여줄 수 있는 이 도로 건설을 위해 중앙정부가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에 관계없이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해 8월 서산상공회의소(회장 최길학)와 대산공단에 입주 한 현대오일뱅크(대표 권오갑) 외 8개사는 대전~당진고속도로 대산 연장을 요구하는 건의서를 작성해 현오석 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 안희정 충남도지사에 제출한 바 있다.

대전~당진고속도로 대산연장은 남당진 분기점(당진시 용연동)에서 대산읍 화곡리까지 24㎞를 왕복 4차선으로 연결하는 것으로, 시는 현재 시점으로 볼 때 오는 2020년까지 6800여억원의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가 이 고속도로에 대해 지난 2005년과 2009년 두 차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했지만 편익비용(BC)이 각각 0.58과 0.64로 나왔고, 지난 6월에는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 조차 포함되지 못하는 등 경제성 문제로 국책사업에 채택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산=박계교 기자 antisof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