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 2단계 사업 과제]
2020년 10만 인구 목표 확신못해
LH 자금난… 신도시 공정률 늦어
대기업 유치 등 민간 투자 늘려야

충남도청이 도민의 품으로 돌아온 지 1년여 세월이 흘렀지만, 여전히 내포신도시에 대한 정체성 부실이 꼬리표처럼 따라다니고 있다. 내년부터 2단계 사업이 시작되지만 인구 유입·정체성 확보·특화산업 육성 등 풀어야 할 숙제가 산적하다.

◆LH 자금난 숨통 트일까

2단계 사업은 LH(62%)가 담당할 예정이다. 하지만 최근 건설 경기 침체와 자금난 등이 맞물리면서 신도시 조성이 당초 계획처럼 이뤄질 지는 미지수이다. 앞서 LH는 자금난 등으로 계획보다 사업 추진 일정을 늦추면서 신도시 공정률도 덩달아 늦어지고 있다.

주택과 상하수도, 진입도로 등 기반시설 부족은 인구 유입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여전히 보육시설이나 문화·체육시설 등은 턱없이 부족하다. 대학교, 대형마트, 병원 유치도 난항을 겪고 있다.

올해 53개의 충남도 기관·단체가 신도시로 이전했지만, 여전히 계획조차 세우지 않은 기관·단체가 많은 것도 정주 여건 부실과 직결된다.

◆자생력 확보 필수

신도시가 새로운 충남의 심장으로 뛰기 위해는 무엇보다 신도시 자생력 확보가 필수적이라는 게 중론이다.

신도시가 자생력을 갖추기 위한 관건은 인구 유입이지만, 현재 내포신도시에 인구유입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이 불확실한 상황이다. 도는 오는 2020년까지 신도시 인구 10만명 확충을 목표로 제시했다.

1단계는 신도시 조성단계로 올해 도청사와 도교육청, 충남지방경찰청 등 행정기관을 중심으로 인구 2만여명을 유입한 후 2단계는 5만 5000명, 3단계는 2만 6000명을 각각 유치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2020년까지 인구 10만명 확보에 확신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내포신도시 인구 유입 전략이 행정기관 이주에 지나치게 의존적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내포신도시에 인구 유입을 유발하기 위한 핵심 전략으로 대기업 등 기업 유치 전략이 절실하다는 여론이다. 신도시 주변에 대도시가 없는 상황으로, 기업 유치 전략이 우선 마련되지 않으면 결국 주변 지역 인구를 흡수하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펼쳐진다는 우려도 크다.

◆도민 열망 가득

신도시를 성공적으로 조성해 '살고 싶은 충남'을 만들어 보자는 도민들의 열망은 크다. 신도시가 제대로 서지 못하면 충남 전체의 발전과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명품 내포신도시 조성은 도청만의 문제가 아닌 도민 전체의 과제이다. 도민들의 관선과 적극적인 지원이 선행돼야 하는 이유다.

명확한 잣대와 제대로 된 계획 없이 서둘러 도시를 만들거나 이전했을 때 실패한 사례는 국내외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브라질의 수도 브라질리아가 실패한 계획도시로 낙인된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공주대 건축학과 한 교수는 "충남도가 신도시를 개발하면서 뚜렷한 정체성을 갖춰야 한다"며 “이야기가 없는 도시는 유령도시로 전락하기 마련이다. 단순히 인구유입이 목적이 아니라 국내외를 겨냥한 도시 계획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주민 기자 sin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