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 납품단가 3.4% 올라도
실질소득 월200만원 채 안돼”
최근 ‘전국운송총연합회’ 결성
관급물량 운반비 지급 주장도

지역 레미콘 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대전레미콘운송자연합회가 레미콘 적정 운송료 인상 등을 요구하며 동맹휴업에 나서 레미콘 회사운영에 차질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28일 대전레미콘운송자연합회 300여명은 대전시청 광장에 모여 오는 30일까지 3일간 동맹휴업을 선언하며 운송료 4만 5000원으로 인상, 야간·연장수당 지급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제조사의 요구대로 일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질소득은 월 200만원이 채 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올해 레미콘 납품단가(조달청 기준)가 평균 3.4% 인상 됐는데도 레미콘 기사들에게는 전혀 적용되지 않는 점도 지적했다. 지역의 한 믹서트럭 사업자는 “물가는 상승하고 차량 유지비 등은 갈수록 늘어나는데 수입은 한정적이어서 믹서트럭 사업자들은 심각한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다”며 “우선적으로 관급물량 만이라도 운반비를 분리해서 믹서트럭 사업자에게 지급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레미콘업계 측은 이들의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레미콘 믹서트럭들의 경우 대부분 지입차량으로 레미콘 영업과 운반 및 타설에 따른 제반 품질관리가 레미콘업체의 책임인 것을 간과한 무리한 요구라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현재 레미콘 단가는 운반비를 포함한 것인데도 무조건적으로 운반비 인상과 별도의 수당, 운반비 별도 지급을 주장한다는 것에 대해 시급히 운송해야 하는 특수한 조건을 빌미로 한 믹서트럭사업자들의 횡포라는 것이다.

지역 한 레미콘업체 관계자는 “믹서트럭사업자들은 레미콘 업체와 같이 동일한 사업자이면서도 본인들만 사회적 약자인 것처럼 선동하는 것은 자신들만의 이익을 챙기고자하는 무책임하고 불법적인 단체행동으로 간주할 수 밖에 없다”며 “건설경기가 침체돼 레미콘 소비까지 크게 줄고 있는 상황에서 레미콘 단가는 한정돼 있고 운송료만 일률적으로 올리게 되면 레미콘업체들의 피해는 불보듯 뻔한 일”이라고 말했다.

대전·세종 충청 레미콘공업협동조합측도 믹서트럭사업자들의 동맹휴업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레미콘협동조합 관계자는 “최근 레미콘 믹서트럭사업자들이 전국 레미콘 믹서트럭 운송 총연합회를 결성해 터무니 없는 억지주장으로 레미콘 업계를 힘들게 하고 있다”며 “정부의 주요정책사업인 세종시 관련 물량과 서민 임대 주택건설 등 국가 주요기간사업과 우리지역의 공공기관들의 관급물량에 대한 운반비 별도 지급을 요청하면서 동맹휴업을 선언, 심각한 사회문제로 진화될 수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전홍표 기자 dream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