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제설자재·차량 추가 확보
5개 자치구도 설해대책 만전
내 집·점포앞 눈 치우기 등
시민들 참여해야 안전한 겨울

올겨울 기습한파와 폭설이 예상되는 가운데 지역 차원의 제설대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동반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19일 대전시와 5개 자치구 등에 따르면 지난 10월 4일부터 진행된 대전시의 제설작업 준비계획은 △사전대책 수립 △제설작업용 중기임차 시행 △도로 및 제설함에 제설자재 적치 등을 거쳐 이날까지 부족한 제설자재를 확보하는 것으로 전반적인 준비단계를 마무리했다. 이어 20일 현지확인 및 보완을 끝으로 21일부터 강설 시 본격적인 제설작업이 실시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는 22억 1200만원을 투입, 지난해보다 25% 늘어난 제설자재와 차량을 확보했다.

노병찬 시 행정부시장도 이날 대형 공사장과 요양시설 등 취약지역을 방문, 겨울철 재난대비 상황을 점검하는 등 설해대책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각 자치구들도 관내 제설함에 충분한 양의 모래주머니를 적재했고, 주요 도로나 언덕, 육교 등에도 제설자재를 비치했다.

다만 제설에 효과적인 염화칼슘은 제설함 비치에서 제외됐다.

이에 대해 한 자치구 관계자는 “일부 시민들이 개인적인 용도로 쓰기 위해 몰래 염화칼슘을 가져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면서 비용 문제 등을 들어 제설함에 염화칼슘을 비치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지난해의 경우 폭설 당시 가뜩이나 부족한 염화칼슘을 일부 시민들이 가져가면서 지역 제설작업에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시가 추진하고 있는 ‘내 집·내 점포 앞 눈, 내가 치우기’ 캠페인도 참여율이 저조한 등 관 주도의 제설에서 벗어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홍보·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도 시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시나 구에서 진행하는 제설작업이 큰 도로 위주로 계획돼 있는 만큼 골목골목에 쌓일 눈을 효과적으로 치우기 위해서는 시민들이나 상인들이 직접 나서야 하기 때문이다.

또 제설함에 비치된 장비나 물자를 시민들이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관리 및 예산 등의 2~3차적인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 선진 시민의식이 동반되지 않는한 관 주도의 제설작업은 한계에 부딫힐 수 밖에 없다는 것이 관련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이원종 시 교통건설국장은 “모든 도로를 시에서 완벽하게 치우는 것은 한계가 있다. 보도나 이면도로 등에 대해서는 시민들의 협조가 절실한 실정”이라며 “올 겨울에 눈이 내리면 집과 점포 앞의 눈 치우기 운동에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해주길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이병욱 기자 shod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