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행정수도 관통안'등 용역 재발주

대전·천안·오송 등 3개 노선을 놓고 검토되던 호남고속철도 분기노선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될 전망이다.

신행정수도 충청권 이전과 맞물려 분기역 확정을 위한 용역이 재실시되고 '신행정수도 관통안'이 함께 포함돼 검토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건설교통부는 지난 2002년까지 호남고속철도 중부권 분기노선으로 대전·천안·오송 노선 등 3개안에 대해 용역을 진행해 오다 지난해에 신행정수도 이전 이후 최종 결론 짓기로 하고 용역을 중단했다.

지난달 신행정수도 후보지로 연기·공주 지역이 사실상 확정되면서 건교부는 최근 신행정수도를 중심으로 한 국가기간 교통망을 재편하겠다고 밝혔다.

건교부는 지난달 말 신행정수도 건설, 철도산업 구조개편 등을 계기로 지금까지 도로 중심으로 짜여온 국가 기간교통망을 철도 중심으로 재편하고 서울을 기점으로 짜여진 교통망을 신행정수도 중심으로 개편하기 위해 전문기관에 용역을 의뢰했다고 발표했다.

이 용역에서는 향후 신행정수도의 교통망 구축을 위해 호남고속철도가 신행정수도를 통과하는 방안도 검토될 것으로 알려졌다.

노영민 국회의원은 지난달 20일 김한길 위원장 등 열린우리당 소속 의원 9명과 함께 신행정수도 후보지로 사실상 확정된 연기·공주 지역을 방문한 자리에서 "8월 신행정수도 후보지가 최종 확정되면 건교부가 분기역 확정을 위한 용역을 새로 발주할 것"이라며 "당초 실시한 용역 내용을 일부 참조하겠지만 원점에서 출발하는 것과 마찬가지 일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과 충남·북 등 충청권 3개 시·도 역시 신행정수도 후보지 최종 확정을 앞두고 지난달부터 치열한 분기역 유치전에 돌입했으며 자칫 과열·갈등 양상으로 번질 우려가 높다.

이원종 충북지사가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오송 분기역 유치를 공식적으로 선언하는가 하면 청주시의회도 성명을 통해 오송역이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으로 최적지라고 주장했다.

또 이종배 충북도 기획관리실장은 지난달 30일 강원도를 방문, 김진선 강원지사와 민간·사회단체 관계자들을 차례로 만나 오송분기역 유치를 위한 강원지역의 지지를 당부하는 등 '세 불리기'에 나서고 있다.

대전시도 '신행정수도와 연계한 대전분기'의 당위성을 알리기 위해 정부와 국회, 시민단체 등에 건의서를 전달키로 하는 등 분기역 유치를 놓고 3개 시·도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