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학생들의 생리 공결(公缺) 허용 여부를 놓고 논쟁이 뜨겁다. 당사자인 학생과 전교조 등은 생리 결석을 당연히 공결로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교육당국은 불가 방침을 거듭 표명하고 있다. 공결 처리를 주장하는 측과 반대측 모두 나름대로의 설득력을 갖고 있는 만큼 의견 조율을 통한 해법 제시가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본다.

학생들마다 차이는 있지만 생리로 인한 통증은 상당하다고 한다. 전교조 충남지부 여성위원회가 도내 초·중·고등학교 재학생 135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응답자의 72%가 생리 때 통증을 호소했으며, 아예 학교생활이 불가능하다고 밝힌 학생도 적지 않았다. 전교조 경북지부의 조사 결과도 별반 다르지 않다. 생리 때에는 집에서 쉬고 싶다고 응답한 학생이 70%나 될 정도였다.

공결을 허용해야 한다는 측은 학생들의 이런 입장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진통제를 먹거나 조퇴 또는 결석 처리로 불이익을 받아서야 되겠느냐는 것이다. 생리 결석의 경우 사고 결석 처리돼 내신 출석 점수가 깎이고 시험 불참시에는 직전 시험의 70~80% 수준만 인정해 학생들은 통증을 무릅쓰고 학교에 나올 수밖에 없는 처지다.?

반면 교육당국은 생리 결석을 공결로 인정하면 학생들이 악용할 소지가 있고 다른 질병으로 인한 결석과 형평성이 맞지 않다는 논리를 펼치고 있다. 악용 가능성을 얼마든지 예상할 수 있으나 단순히 악용 가능성만을 들어 공결 거부 입장을 고수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다.????

생리 결석 문제는 학생들의 고충을 최소화하고 악용의 소지도 없애는 방향으로 대책을 강구해야 마땅하다. 생리로 인해 결석, 조퇴, 지각 등을 할 경우에는 보호자 동의를 전제로 공결을 인정하거나 악용될 가능성에 대비해 출결관리지침을 구체적이고 세분화하는 방안을 검토해 봄직하다. 생리 공결의 제도화가 불가능하다면 학교장과 교사에게 폭넓은 재량권을 부여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