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소문으로만 무성하던 정보통신부와 전자통신연구원 직원들의 직무 관련 비리가 사실로 확인됐다. 감사원의 감사 결과를 보면 정통부를 비롯하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보통신연구진흥원 등이 직무 관련 정보를 이용해 관련 업체들로부터 부당하게 주식을 취득했다. 그뿐만 아니라 국립대 교수들도 정보화사업자 및 연구개발사업자 선정과정에서 일부 업체에 높은 평가 점수를 부여해 준 대가로 해당 업체의 주식을 부당 취득한 것으로 밝혀져 도덕성 해이의 극치를 보여 준다.

한심한 것은 정보화 촉진기금을 부실·방만하게 운용하여 아까운 기금을 낭비하거나 주식 부당 취득을 위한 뒷거래 수단으로 이용해 왔다는 점이다. 어떻게 기금을 마치 자기 주머닛돈 주무르듯 사용할 수 있었는지. 결국 상대적으로 연구개발비 지원이 절박한 유망한 기업들만 피해를 입은 꼴이다. 지난 96년 1월에 설치된 정보화 촉진기금의 규모는 2003년 말 현재 10조 2873억원으로 이 중 이미 7조 4363억원을 집행한 상태다. 이미 집행된 기금 중 상당 부분이 이처럼 허술하게 관리돼 왔다니 우리나라의 정보화 수준을 무색케 한다.

정보화 근로사업 등 정보화촉진사업을 지원키 위해 마련된 기금을 주인 없는 돈쯤으로 소홀히 다루었다는 것은 분명 문제다. 그간 관리·감독기관은 무엇을 했는지 묻고 싶다. 뒤늦게 기금운용 개선책 운운해 봐야 무슨 소용 있나. 정보화 촉진기금 운용실태에 대한 전면적인 수사를 통해 비리를 뿌리째 뽑아내야 함은 물론이다.

모든 기금은 특성상 자의적인 집행의 여지가 넓은 만큼 기금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이번처럼 비리의 사슬로 얽히게 마련이다. 이번 기회에 모든 기금의 배분 및 집행 과정이 전반적으로 건실하고 투명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전·사후 평가 시스템 등 엄정한 제도적 장치를 보완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시급한 것은 관련 종사자들의 도덕성을 회복하는 것이다. 확고한 직업윤리관이 정립돼야 투명한 사회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