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박지원 의원은 1일 서청원 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표가 10·30 화성갑 보궐선거에 당선돼 국회에 재입성한데 대해 "지금 현재 박근혜 대통령이 혼자 모두 결정하는 1인 지배체제인데 아무도 직언을 못한다"며 "서 전 대표는 직언을 할 만한 사람이라 기대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낸 박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서 의원에 대해 "가까운 친구 사이로, 훌륭한 정치인이기 때문에 높이 평가를 하고 있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서 의원이 향후 여야 관계에 있어서도 연결고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이 전날 지난 대선 당시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등에 대해 언급한 것과 관련, 박 의원은 "만시지탄이지만 할 말씀을 했다고 평가한다"면서도 "사법부 결단이 날 때까지 기다려보자는 것은 무책임한 말씀"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의혹을 철저히 수사하기 위해 특검을 도입할 것을 거듭 주장했다.

특히 "박 대통령이 국민과 야당의 요구에 승복하지 않고는 앞으로 남아 있는 국회에서 경제·민생법안이나 예산안 통과 같은 것이 제대로 될 수 없을 것"이라며 "민주당이 협조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향후 정국 대응 기조에 대해서는 "민생국회로 가야 하지만 국가기관의 정치·선거개입 문제도 병행해서 함께 가야 한다"고 말했다.

hanksong@yna.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