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보도]
대통령 공약 … 지역 국회의원들도 적극적
市, 타당성 용역 추진 … 2015년 반영 목표

수십년째 답보상태에 있는 보령신항 개발이 지역 국회의원과 보령시의 적극적인 개발의지와 맞물려 재추진되고 있어 실현 가능성에 파란불이 켜졌다.▶관련사설 21면

보령신항은 1995년 전국항만기본계획고시 이후 1997년 신 항만건설 예정지역 확정과 1998년 실시설계용역까지 마쳤으나 2007년 물동량 부족 이유로 기본계획과 예정지역이 변경 고시된 후 2011년 제3차 전국 항만기본계획에도 반영되지 않았다.

하지만 서해안 천혜의 해양조건을 갖추고 있는 오천면과 천북면 일원의 보령신항을 단순한 물류 수송항이 아닌 다기능 복합개발항으로 개발해야 한다는 게 지역여론이다. 보령시는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보령신항 개발이 지역국회의원과 대통령 공약으로 제시된 만큼 개발의 호기로 보고 있다.

시는 내년 1월 보령신항 복합개발 타당성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2015년 예정인 ‘제3차 전국항만기본 수정계획’에 반영되도록 정당 대표, 국회의원, 해양수산부 장관 등 관련부처에 개발 당위성을 지속적으로 건의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 6월 새누리당 김태흠 의원과 이완구 의원 공동으로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서 '보령신항 종합개발 방안 세미나'를 개최해 지역 국회의원들의 보령신항 개발에 대한 의지가 어느 때 보다 강하다. 세미나에는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를 비롯한 30여명의 의원과 민주당 10여명의 국회의원도 참석했으며 문화체육관광부와 해양수산부, 충남도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더욱이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천안독립기념관에서 열린 대통령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에서 “보령항을 서해안 관광벨트의 중심으로 만들기 위해 사업을 확실히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보령신항은 충남도청 이전으로 내포시대를 연 충남도의 관문항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돼 지역균형발전 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보령시 관계자는 “보령신항 일원은 수심이 깊고 앞에 섬들이 천연 방파제 역할을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무역과 크루즈, 마리나 기능이 융합된 창조형 복합 항만으로의 개발이 가능하다”며 “앞으로 대 중국교역의 전진지기로도 손색이 없는 만큼 보령신항 개발을 위해 중앙부처와 정치권 등과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보령신항 사업은 보령시 오천면 영보리, 천북면 학성리 일원에 3450억원을 투입해 2만t급 9선석 규모로 조성 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보령=송인용 기자 songi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