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초유의 탈북자 대거 입국(400명)을 하루 앞둔 26일 외교통상부와 통일부, 국정원 등 관계 부처에서는 대책회의를 갖는 등 부산한 하루를 보냈다.?

지난 5월 말 정부가 본격적으로 해당국과 협의에 나선 이후 두달 만에 입국 성사가 초읽기에 들어갔지만 마지막 순간까지 긴장을 늦추지 못하는 인상이다.?

당국자들은 국내 공항의 도착시간 및 도착 이후 행선지 등에 대해 철저한 함구로 일관했다. 당국은 현지에서 서울까지 동승하게 될 승무원들의 숫자까지 비밀로 하는 등 보안에 상당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외교통상부의 한 관계자는 "극비리에 추진하던 계획이 사전에 일부 노출돼 해당국 정부로부터 항의를 받았다"면서 "앞으로도 탈북자 처리와 관련해 동남아 국가들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만큼 가급적 조용히 입국 및 정착이 완료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국정원 및 통일부 관계자들도 "이번 사안에 대해서는 아무리 작은 사실이라도 공식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못을 박았다.?

해당국에서도 공관을 중심으로 현지 공안당국의 지원을 받아 탈북자들에 대한 언론의 접근을 원천봉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지의 한 국내 민간단체 관계자는 "당국의 요청으로 이들의 근황에 대해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정부 당국자들은 철저한 비밀 유지의 이유로 탈북자의 신변 안전과 해당국과의 외교문제, 북한을 자극할 우려를 들고 있다. 그러면서 "`조용한 외교'를 통한 정부의 탈북자 처리정책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다"고 거듭 강조하고 있다.?

일각에서 이번 사안과 연결시켜 향후 정부의 탈북자 정책에 근본적인 전환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정부 관계자들은 부인하고 있다. 한 고위 당국자는 "앞으로 특정 국가에 탈북자가 적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해 이번처럼 수백명이 한꺼번에 입국하는 일은 없을 것임을 시사했다.

정부는 이들이 입국하는 대로 국정원과 통일부, 국방부, 경찰청 직원 등으로 최근 구성한 합동 심사조를 통해 정확한 탈북 경위 및 탈북 이후 행적, 북한에서의 활동 등에 대한 면밀한 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짧게는 3주부터 2개월까지 걸리는 합심을 단계별로 진행해, 이들이 정착지원 교육을 받게 될 경기 안성의 하나원에 일시에 몰리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