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사 규명·국가 정체성·NLL 침범등 관련

하한 정국에도 불구, 국가 정체성 논란, 친일진상규명법 등 과거사 관련 법안, 북한 경비정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침범사건 등을 중심으로 여야간 정면 대치 및 상호 비방전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는 26일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최근 일련의 국가 정체성을 훼손하는 사태에 대해 노무현 대통령에게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는데도 여기에는 대답하지 않고, 박정희 전 대통령의 과거 문제 등을 끄집어내고 있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한나라당 김형오 사무총장은 이날 열린 주요 당직자회의에 참석, "노무현 정권이 유신까지를 박근혜 대표에게 직접 대입시킴으로써 역사 바로 세우기라는 과거사 진상규명이 결국은 표적 규명이고 정적 흠집내기임이 드러났다"면서 "노 대통령은 과거사를 들춰 냄으로써 국론과 민족을 분열시키지 말고, 현재의 대통령으로서 국민과 국론을 통합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방한계선 침범사건 및 고의 누락과 관련, 같은 당 황진하 의원은 "이는 군의 기강 문란과 국가의 정체성 혼란과 관련된 것이기에 군 통수권자인 대통령은 책임자를 엄중처벌하고, 사건을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열린우리당 천정배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한 뒤 국가 정체성과 관련, "한나라당이 정체성을 거론하며 대통령에게 입장 표명을 요구한 것은 대통령을 정쟁에 끌어들이려는 낡은 정치"라고 비난했다.

이부영 상임중앙위원은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 특별법 개정은 이념이나 사상보다는 비뚤어진 역사를 바로 세우는 중차대한 문제인 만큼 발목을 잡지 말고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신기남 의장은 이날 경기 평택의 해군 제2함대 사령부를 방문한 자리에서 "보고 누락과 관련한 문책에 대해서는 노 대통령이 군의 사기 등을 고려해 결단을 내렸기 때문에 일단락지어야 한다"고 말했고, 김현미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모든 조사가 끝나고 국군 통수권자가 징계를 끝낸 후에 한나라당이 갑자기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뒷북을 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