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평과세 구현에 역량 결집

▲ 조용근 대전국세청장
"가장 효과적인 부동산 투기 억제대책을 수립, 정부의 신행정수도 건설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신임 조용근 대전지방국세청장은 "신행정수도 건설 후보지가 모두 대전청 관할구역에 있어 부동산 투기 위험이 상존하고 있다"며 "가장 효과적인 부동산 투기 억제대책을 마련·시행함으로써 국가적 대과업이 아무런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대전국세청은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부동산 투기자 767명을 세무조사해 547억원의 세액을 추징했을 정도로 이 지역 부동산 시장이 들썩거리고 있다. 부동산 투기 억제를 위한 향후 대책은.

"신행정수도 이전 지역과 주변 지역 부동산 거래자료를 정밀 분석해 토지를 다량 취득·양도한 자 중 양도소득세 등 불성실 신고혐의가 큰 자에 대해서는 자금 출처 기획세무조사를 실시하겠다. 또 부동산 거래자료를 매월 수집·분석, 고액의 양도차익을 남긴 자와 수증혐의자에 대해서는 즉각 세무조사가 진행된다. 부동산 가격이 높게 상승한 대전·공주·연기·천안·아산·청원·청주 등은 집중 관리 대상 지역이다."

-참여정부의 중점과제인 '정부혁신'과 관련한 대전청의 세정혁신 구상은.

"효율성은 2배로 늘리고 비효율과 부정적인 것은 과감히 제거하는 등 현재 국세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세정혁신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추진하겠다. 또 '대전청 업무혁신 사랑방', '직원과의 대화' 등을 더욱 활성화해 미래 선진 세정에 대한 비전과 추진전략 등에 대해 집중 토론해 조직 내 세정혁신을 뒷받침하겠다."

-향후 대전청 운용방향은.

"중소기업들이 너무 어려운 현실이다. 불요불급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세무조사를 자제하고, 경영애로 기업에 대해서는 납기연장, 징수유예 등 법이 허용하는 한 최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또 공평과세 구현에 역량을 결집하고, 부조리 없는 세무조사를 최고의 가치로 삼을 것이다. 특히 대전청이 머지않아 수도권청이 될 것이기 때문에 그 기반을 다진다는 소명의식으로 마지막 공직을 대전청에서 마감한다는 각오로 임하겠다."

-직원들의 고충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것으로 보는데 직원 화합을 위한 복안은.

"35년 국세청에서 근무한 실무자 출신이어서 직원들의 어려움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직원들의 애로를 타개하는 데 온몸을 던져 나가겠다. 또한 대전에 유관 기관이 많기 때문에 청장으로서 발로 뛰면서 설득하는 세정을 펼쳐 나가겠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