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원자력 안전망 구축 대책위' 출범 회견

▲ 원자력연구소 안전망 구축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가 26일 대전시청에서 방사능 누출과 관련해 진상조사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전우용 기자
지난 8일 밝혀진 한국원자력연구소 연구용 원자로 방사능 누출과 관련해 대전지역 시민단체들이 원자력연구소장의 공개 사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대전충남녹색연합과 대전환경운동연합 등 대전지역 17개 시민사회단체는 26일 대전시청에서 '원자력 안전망 구축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원자력연구소의 중수 누출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대책위원회는 회견서 "지난 4월 27일부터 한 주 동안 방사능 물질인 삼중수소가 함유된 중수 82ℓ가 누출됐음에도, 연구소측은 5월 25일에야 상부에 보고했다"며 "보고누락 의혹을 떨칠 수 없다"고 성토했다.

대책위원회는 원자력 문제에 적극 대처키로 하고 ▲방사능 누출 진상조사단 구성 ▲방사능 누출 방지 안전장치 마련 ▲연구소장의 지역주민 공개 사과 ▲주민안전을 위한 민·관협의기구 구성 등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원자력연구소측은 "누수량이 보고기준의 1/70에 불과했지만 규정대로 보고한 것만 봐도 사고은폐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열악한 환경에 고생하는 연구원들을 마치 범죄자 취급하는 풍토가 안타깝다"고 말했다. 연구소측은 또 "결과적으로 시민들에게 심려를 끼친 데 대해서는 무조건 사과하고 시민단체의 사고조사 요구에도 협조하겠다"면서도 "별도의 협의기구 구성은 아직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