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결과 94% … 대기시간 길어 개선 지적도

보령시가 올 상반기 민원실을 찾은 민원인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 중 94%가 높은 만족도를 보여 고객만족서비스 향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시에 따르면 6월 7일부터 6월 30일까지 종합민원실 내방객 97명을 대상으로 민원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4%가 서비스에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종합민원실을 방문한 민원인 100명에게 직접 면접 조사 방법을 통해 설문서를 배부했으며 남자 59명, 여자 38명 등이 설문에 응했다.

주요 설문 내용은 종합민원실 환경 및 시설, 민원 접수시 서비스 상태, 민원담당 공무원들의 자세, 민원처리 관련 의견 등 총 31문항에 대해 조사가 이뤄졌다.

설문서 각 항목별 만족도를 살펴보면, 주차공간 및 화장실 등 민원실의 시설 및 환경에 대해 응답자 대부분이 만족해 하고 있으며, 민원 접수 과정의 행정서비스는 민원접수시 구비서류 등의 간소화로 대체로 만족한 편이나 민원 관련 담당자와의 연결이 즉시 이루어지지 않아 불편을 초래한다고 답했다.

또 민원담당 공무원들의 전체적인 친절도에서는 92%인 83명이 만족스런 편으로 나왔으며, 민원처리 시간과 정확성 부문에서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를 해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부 기다리는 시간이 길었다는 답변도 있어 더 많은 노력과 개선이 필요하다.이 밖에 민원처리 과정에 대한 의견을 개진한 결과 관공서에 올 때 옷차림에 대해 신경을 써야 도움이 된다가 31%, 아는 사람을 통해 민원을 부탁하는 경우 쉽게 처리가 된다가 44% 등으로 나타나 일부 민원업무 처리 과정의 지속적인 변화 모색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시는 이번 조사에서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행정서비스 수준을 파악, 행정 환류를 통한 발전 방안 모색 및 객관적인 지표를 확보, 보다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 향상에 기여해 나갈 방침이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