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택지수요 늘어나면 일정 앞당길수도"

대전 서남부권 2·3단계 개발 예정지의 통합개발 가능성이 고개를 들고 있다.

대전의 마지막 신대륙으로 지칭되는 서남부권지구는 모두 465만여평으로 현재 이 중 1단계 사업지구로 지정된 184만평에 대해 개발을 진행하기 위한 최종 단계인 실시설계가 진행되고 있다.

대전시는 2·3단계 예정지(281만평)에 대한 개발일정을 2010년 이후로 잠정 계획하고 있지만 최근 '개발 일정을 서두를 수 있다'는 가능성과 '2·3단계 지구의 통합개발을 실시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동시에 열어 두고 구체적인 수요조사에 나설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시가 이처럼 두가지 가능성을 모두 열어 놓고 개발일정에 대한 재검토를 구상하기 시작한 것은 행정수도 입지가 사실상 확정되며 대전이 배후기능의 주력 도시 역할을 수행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행정수도 개발이 착수된다 해도 도시기능이 성숙되기까지 주거를 비롯해 교육, 의료, 쇼핑 등 각 분야에 걸쳐 대전의 배후 기능이 절실히 필요할 것이라고 시는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대전지역의 택지 수요가 급증할 경우, 서남부권지구의 2·3단계를 통합개발하고, 개발 일정도 당초 계획보다 앞당길 수 있다는 적극적 자세를 갖고 조만간 구체적 수요조사를 벌일 구상이다.

이처럼 동시 개발 가능성과 일정 조정을 검토키로 한 것은 2010년 이후 개발한다는 계획이 별다른 의미를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2010년 이후 개발에 착수한다는 계획은 말 그대로 계획일 뿐 택지 수요가 급성장하면 일정은 앞당길 수 있는 일"이라며 "2·3단계의 구분도 반드시 지켜야 할 구속력은 없는 상태"라고 강조했다.

시는 행정수도 입지가 확정되면 전문기관에 2·3단계 조기 개발과 통합 개발을 겨냥한 용역 발주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 고위관계자는 "서남부권지구의 2·3단계를 구분한 것은 수요의 발생에 따라 점진적으로 개발을 진행하겠다는 의미였다"며 "금명간 2·3단계의 통합개발에 따른 택지수요를 예측하는 용역을 발주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