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조직담당 급파 … 한시적 정원승인제 변경·정원확대 요청
인원 부족에 공공시설 운영 문제 … 추가 이관 시기도 다가와

세종시가 당장 하반기 행복도시건설청·한국토지주택공사(LH)로부터 이관받아야 하는 행복도시(예정지역) 공공시설의 운영관리 인력 등 추가 인력 확보를 위한 작업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인력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할 경우, 공공시설 이관 일정 연기를 내부 방침으로 정하고, 지방행정 조직을 관리 감독하는 안전행정부를 상대로 읍소를 이어가고 있다.

세종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안행부에 인력조직담당 공무원을 급파해 인력 부족으로 공공시설운영 관리가 곤란하다는 문제점을 들어 한시적 정원 승인제 변경을 통한 추가 총액인건비 산정(정원확대)을 요청했다.

인력 충원 규모는 공공시설 운영·관리 인력 100여명을 포함, 광역 업무 일반직 140명 등 하반기 추가 인력 245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시는 수개월째 인력 부족으로 공공시설운영 관리가 곤란하다는 문제점을 부각시키고 있는 상태. 이 과정에서 인력 충원의 칼자루를 쥐고 있는 안행부를 겨냥, 공공시설 인수·관리에 따른 인력 절대 부족에 무게를 두고 이해를 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중앙호수공원 시범 운영을 시작으로 복합커뮤니티센터 등 공공시설 이관 시기가 임박해오면서, 시는 최근들어 보다 적극적인 발품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유지관리 주체 전환에 따른 시설물의 운영비 부담 증폭과 함께 관리 인력 부족으로 정상 관리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내세워 안행부를 설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현재로선 공공시설 관리 인력 충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수차례 안행부를 찾아, 실무진과 협의를 진행했다"며 "긍정적 검토를 약속했다. 이르면 이달 중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했다. 다만 시 자체 인사 전문인력 및 노하우, 인맥 부족으로 인한 안행부와의 소통 미흡으로 괄목한 만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다는 지적이다.

하반기 인력 충원 규모(공공시설 관리 30명)와 연계, 안행부의 '통큰' 인력 충원을 이끌어내기는 불가능하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 것도 이때문이다. 안행부 지방조직 담당은 "검토 단계"라고 전제한 뒤 "세종시 특수성을 잘 알고 있다. 충분히 검토해보겠다"고 말을 아꼈다.

올해 이관이 잠정 확정된 공공시설은 복합커뮤니티센터(3개), 1·2·3·6 생활권 교통시설, 금강 1교 미호천교(오송역 연결접속도로), 중앙호수공원, 폐기물연료화 환경기초시설, 첫 마을 자동클리넷(1차), 도시통합정보센터 등 20여 개 시설이다. 오는 2016년까지 인수 관리해야 할 공공시설은 77개에 달한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