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운 기자

서울과 수도권 주민들이 전국에서 가장 비싼 물가를 감수해야 했던 것은 부동산 가격에서 비롯된다.

집값이 비싸고 사무실과 상가 임대료가 비싸다 보니 모든 물가가 잡히지 않은 것이다.

반대로 대전이 전국에서 살기 좋은 도시로 손꼽힌 것은 대도시로의 면모를 두루 갖춰 생활에 불편함이 없는데다 부동산을 포함한 물가가 안정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요즘과 같이 부동산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는다면 대전도 조만간 삶의 터전으로 삼기에 두려운 도시로 변모할 것이란 우려가 곳곳에서 불거지고 있다.

가장 우려가 되는 부분은 아무래도 아파트가격이다.

기존 아파트가격이 하루가 다르게 오르고 있고 여기에 편승, 신규 아파트의 분양가도 겁없이 오를 준비를 하고 있다.

지난해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의 아파트 가격이 대책 없이 상승할 때 정부 당국과 지자체는 일부 지역을 투기 과열지구로 지정하는가 하면 불필요한 재건축을 불허하고 국세청을 동원해 자금을 추적하는 등 갖가지 정책을 펼쳐 진정국면을 이끌어 냈다.

다소 늦은 감은 있지만 다행스러운 일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대전을 포함한 충청권이 그 전철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지만 지자체는 아직 이렇다할 조치를 발표하지 못하고 있다.

집 없고 돈 없는 서민들은 냉가슴만 앓고 있지만, 당국은 아직도 속 시원한 대응책을 마련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2003년 대전시의 주택보급률은 96%에 달하고 있으나 여러 세대를 소유한 부유층들 때문에 여전히 집 없는 가구가 절대 다수에 이르고 있다.

부동산 가격이 수직 상승하며 집을 여러 세대 소유하고 있는 이들은 오르는 집값의 차액을 움켜쥐어 추가로 집을 사고 있지만 무주택자들은 점점 더 내집 마련이 요원해지고 있다.

아직까지 대전은 전국 각지의 주민들이 부러워하는 살기 좋은 도시다.

그러나 부동산 가격을 잡지 못하면 대전은 일순간에 살기가 어렵고 이주하기를 꺼리는 도시로 전락하게 될것이다.

부동산 가격이 오를 만큼 오른 뒤에 당국의 조치가 발표되는 사후약방문을 우리는 수 없이 목격했다.

이미 늦은 감도 있지만 앞날을 생각하면 지금이 가장 빠른 때다.

터무니없는 부동산 가격 상승을 막을 수 있는 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을 집 없는 이들은 너무도 간절하게 바라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