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복도시 주요 자족시설 부지 위치도(왼쪽)와 현오석 경제부총리. 연합뉴스

세종시에 투자하는 민간사업자에 대해서는 토지대금 무이자 할부, 원형지 토지공급 등의 인센티브가 주어지고, 연내에 유치할 대학 2곳이 선정된다.

정부는 14일 국토교통부 등 경제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이 같은 ‘행복도시 자족기능 확충 종합대책’을 확정, 추진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17면

이번 종합대책은 △투자유치 제도·기반 조성 △시설별 맞춤형 유치 추진 △추진체계 구축 및 유치활동 강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행복도시 내 입주하는 민간투자자에게는 토지대금 무이자 할부, 수익성 토지와 패키지 공급, 원형지 토지 공급 등이 가능하도록 행복도시 토지공급지침을 개정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5개 대학( KAIST, 고려대, 충남대, 한밭대, 공주대)이 사업계획을 제출한 상황에서 올 연말까지 2개 내외 대학을 선정해 유치해 3000명 직접고용 창출과 약 2만명 인구유입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은 도시형 첨단산업단지 개발(70만㎡) 및 지식산업 센터 설립 지원 등을 통해 벤처기업을 적극 유치한다.

아울러 입주 확정된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유통시설은 연내 착공해 2014년 개점하며, 호텔, 백화점, 공공기관 등 자족기능 확충을 위한 필요 시설도 지속적으로 유치한다.

국토부와 행복청은 이번 종합대책(안)이 일자리 창출 및 인구유입, 지역 경제 활성화의 토대가 될 수 있도록 행복청 내 투자유치 전담 팀을 신설하고,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투자협력 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투자가이드북 배포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비롯하여 해외투자 활동도 강화할 예정이다.

세종=황근하 기자 guestt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