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광역도시계획 용역 보고회
2014년 호남고속철 개통 변화모색
중복투자 방지하는게 핵심 전략

내포신도시권과 공주역세권 등 충남 신(新) 성장거점의 장기 발전 전략 마련을 위한 대장정이 시작됐다.

충남도는 12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안희정 지사와 도의회 의원, 정책자문위원 등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내포신도시권 및 공주역세권 광역도시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광역도시계획은 2개 이상 시·군을 하나의 계획권으로 관리함으로써 상생 발전과 적정 성장을 유도하고, 중복투자를 방지하자는 게 핵심이다.

도는 내포신도시 조성 및 도청 이전, 호남고속철도(KTX) 개통(2014년)에 따른 공주역세권 개발 등 최근 충남의 여건 변화를 새로운 발전 동력으로 삼기 위해 두 권역에 대한 광역도시계획 수립을 올해부터 진행 중이다. 범위는 기초조사와 목표 설정을 통해 내년에 지정할 계획이다.

우선 서산·당진·홍성·예산·태안을 내포신도시권으로, 공주·논산·계룡·부여·청양을 공주역세권으로 설정했다. 도는 두 권역에 대한 광역도시계획에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2011~2020) △종합계획(2012∼2020)의 7대 추진전략 △서해안권 발전 종합계획, 내포문화권 특정지역 개발계획, 개발 촉진지구 개발계획, 관광종합계획 등 국가 및 도의 지역발전계획 등을 연계 반영키로 했다.

또 6대 지역발전정책, 2050 국토비전, 3농혁신, 시·군별 중점 사업 등 국가 및 지방의 장·단기적 정책 방향도 설정한다. 이와 함께 스스로 개발수요를 만들어야 하는 만큼,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와 대덕 R&D특구, 과학벨트, 오송 생명과학연구단지 등 인근 지역 발전동력도 적극 흡수키로 했다.

도 관계자는 “개발수요가 증가하고 지역 간 개발 경쟁이 심화하는 내포신도시와 공주역세권의 계획적인 개발수요 수용과 도시 간 개발경쟁을 조정할 수 있는 전략 마련에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도는 오는 2015년까지 30개월간 총 3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용역을 진행 중이다.

이주민 기자 sin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