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공주사대부고 학생 5명이 숨진 태안 사설 해병대 캠프 참사와 관련, 국방부가 해당 캠프에 대해 유사군복 사용 등 불법 행위에 대해 수차례 단속을 하고도 이렇다 할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위례시민연대는 6일 국방부가 정보공개한 ‘사설 해병대 캠프 유사군복 및 군용장구 등 단속실적’ 자료를 공개했다. 정보공개 내용을 보면 국방부 조사본부 및 육·해·공군 19개 부정군수품단속 지구위는 2009년 2월부터 올 7월까지 유사 군복류 162만 950점, 군용장구류 2134점을 단속했다.

군이 단속한 유사 군복류의 경우 올해 1~7월 사이만 8만 2500점이 단속됐다. 군은 2007년부터 지난해 8월까지 태안 등에서 진행된 사설 해병대 캠프에 대한 단속을 벌여 수백점의 유사군복을 회수조치했다. 특히 지난 7월 태안 참사가 발생한 안면도 백사장 해수욕장의 사설 해병대 캠프의 경우 2011년부터 지난해 8월까지 모두 4차례에 걸쳐 유사군복 사용으로 군에 적발됐음에도 매번 훈방조치에 그쳤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이득형 위례시민연대 이사는 “그동안 국방부에 사설 해병대 캠프의 위험성과 관리의 필요성에 대해 수차례 의견을 전달했지만 모두 외면당했다”면서 “국방부가 직무유기하지 않고 사설 캠프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과 관리를 했다면 이번 태안 참사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예린 기자 floy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